공간의 효율성과 간편함을 추구하는 신혼부부와 소가구가 증가함에 따라 소형 주거 공간에 대한 수요가 늘어나고 있다.
이에 따라 작은 공간에서도 부담 없이 사용할 수 있는 작은 크기의 '콤팩트' 가전이 인기를 얻고 있다.
삼성전자는 기존 제품의 장점은 유지하면서 크기와 무게를 대폭 줄여 편의성을 강화한 '모션싱크 콤팩트'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기존 제품 대비 크기는 37%, 무게는 30% 더 줄여 이동과 조작이 편리하고 공간 효율성이 강화돼 간편하게 보관할 수 있는 것이 특징이다.
더욱 편리한 이동을 위한 구조도 채택했다. 본체와 바퀴가 따로 움직이는 본체회전 구조를 갖춰 방향 전환이 쉽다.
또 바퀴 윗부분이 안쪽으로 향하는 '피라미드 구조 캠버드 휠'을 탑재해 급작스런 방향 전환에도 뒤집어지거나 넘어지지 않는다.
쿠쿠전자는 신혼부부나 2인 가구처럼 가족 수가 적은 가정을 위한 밥솥 '쿠쿠미니'를 판매하고 있다.
쿠쿠미니는 가로 23.8㎝, 높이 21.6㎝, 무게 4.1㎏으로 기존에 출시되던 10인용 밥솥보다 작고 가볍지만 기능은 모두 담은 미니밥솥이다.
골드미스·싱글족·신혼부부와 같은 소가구를 겨냥한 제품으로 적은 양의 취사에 적합해 낭비를 줄일 수 있고 13분 만에 3공기 분량의 취사가 가능해 바쁜 직장인들에게 더욱 유용하다.
크기와 무게를 줄여 이동이 쉬우면서도 성능은 고가 제품에 뒤지지 않는 커피머신 '네스프레소 이니시아'도 신혼부부에게 인기다.
이 제품은 무게가 2.4㎏으로 기존에 출시된 네스프레소 커피머신보다 가볍고 사이즈도 작아 이동이 간편하다.
공간을 많이 차지하지 않는 작은 몸집에도 25초 예열 기능, 자동 커피량 조절 기능, 9분 미 작동 시 자동 전원 해제 기능 등 기존의 커피머신이 갖고 있는 기능을 대부분 탑재했다.
심플하면서도 독특한 컬러의 디자인은 2014년 레드닷 어워드 상품 디자인 부문을 수상하기도 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