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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이마트 LED 전구 '100만 개' 판매 돌파…국내 업체와의 협업도 검토

이마트 LED전구



지난 2013년 12월 출시된 이마트 LED전구가 10월 30일을 기준으로 출시된 지 1년이 채 안된 기간 동안 누적판매 100만개(67억원)를 돌파했다고 13일 밝혔다.

LED전구는 일반 전구에 비해 수명이 3배 이상 길고 전기료도 30% 이상 절약되는 고효율의 조명기구이다. 하지만 가격이 비싸 출시 초기에는 빛을 보지 못했다.

이마트는 LED 전구의 대중화를 위해 중국 현지 직소싱을 통해 대량 생산으로 기존 상품보다 40% 가량 가격을 낮춘 PL 러빙홈 LED 전구 3종(6W·8W·12W)을 출시했다.

또 6월에는 상품 리뉴얼을 통해 기존 6W·8W 상품을 5W·7W로 밝기는 유지하면서 와트 수를 낮춰 소비전력량을 개선했다. 앞으로 15W·17W까지 라인업을 확대할 예정이다.

이마트 측은 자사의 PL 상품 출시가 일반 브랜드 상품의 가격 인하 효과도 가져왔다고 설명했다. 한 업체의 5W LED전구의 경우 지난해 9500원이었던 것이 러빙홈 LED출시 후인 올해 6100원으로 35%가량 가격을 내리는 등 일반 LED 상품도 10~35% 가격이 저렴해 졌다는것이다.

LED 전구는 이마트 매출 상승에도 기여했다. 전체 전구 매출에서 LED전구의 구성비는 2011년 7%였던 것이 올해는 64%까지 높아졌다. 지난해 3분기 18.2%에 불과하던 매출 비중은 이마트 러빙홈 LED전구가 출시된 4분기 42.4%까지 급성장했고, 올해 들어 6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며 시장에 안정적으로 자리 잡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다는 것이다.

회사 측은 LED전구의 사용은 가정의 전기료 절감뿐 아니라 국가적 전력난 해소에도 효과적이라고 강조했다.

60W의 백열전구 1개를 7W LED전구로 교체해 하루 평균 6시간을 사용한다면 절감되는 에너지는 약 116㎾, 기본요금과 누진세를 감안하지 않을 경우 연간 약 7045원(60.7원/㎾H)의 전기료를 절약할 수 있다는 것이다.

이를 1000만 개로 환원할 경우 연간 경제적 가치로 환산하면, 약 70억원의 가계 전기료 절감과 약 116GW의 에너지 절감 효과를 얻을 수 있다.

특히 116GW는 가구당 평균 전력 소비량 3600㎾로 계산하면, 약 3만 가구가 1년간 사용하는 전력량이다.

조달청에 따르면 2012년 4900억원이었던 LED 시장은 지난해 6500억, 올 해 8400억, 2015년 1조600억원까지 성장할 것으로 예측하고 있다.

이마트는 급성장하는 LED 시장을 선도해 나가기 위해 해외 소싱뿐만 아니라 국내 우수 기업과의 협업도 진행할 예정이다.

50년 전통의 국내 전구 전문기업인 남영전구와의 협업을 통해 우수한 품질의 LED상품을 개발해 중소기업에는 안정적 판로를 제공하고 소비자들에게는 저렴하게 상품을 공급하는 상생 방안도 계획 중에 있다.

이마트 윤여택 조명공구 바이어는 "고효율로 소비자의 전기료도 절약할 수 있고 수은이 포함되어있지 않아 친환경 적인 LED전구의 대중화를 위해 노력하고 있다"며 "향후 더욱 저렴하고 다양한 스펙의 상품들을 신규로 개발해 국내 LED 시장을 선도해 나가겠다"라고 설명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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