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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핀테크, 본격 시동걸렸다"…카드·통신사, 모바일 결제시장 주도권 경쟁 치열

/금융결제원 제공



핀테크(FinTech·금융기술)에 본격적인 시동이 걸렸다.

다음 카카오가 은행·카드사와 손잡고 소액 결제와 송금이 가능한 카카오페이(카페)와 뱅크월렛카카오(뱅카)를 내놓음에 따라 관련 업계간의 주도권 경쟁이 치열지고 있기 때문이다.

17일 금융권 등에 따르면 최근 금융감독원은 핀테크(FinTech) 창업기업을 돕기 위한 상담지원센터를 열었다.

핀테크는 금융(Finance)과 기술(Technique)이 더해진 신종 금융서비스로, 국제송금부터 결제, 개인자산관리, 크라우드 펀딩 등에 적용된다.

상담지원센터에서는 창업기업의 인허가와 보안성 심의, 금융관련 법규 해석 등 행정 업무를 종합 지원한다.

금감원 관계자는 "세계적으로 핀테크 산업이 금융·결제서비스 혁신을 이끌며 빠르게 성장하면서 국내서도 관련 법·제도, 행정절차에 대한 상담 수요가 늘고 있다"며 "금융환경 적응을 위한 전문컨설팅을 제공하는 한편 핀테크 관련 기업간 상호협조·공동대응을 통한 실질적 성장을 유도할 것"이라고 말했다.

금융당국의 이같은 지원은 핀테크의 급격한 성장에 따른 대처로 풀이된다.

특히 3700만명의 회원을 대상으로 출시한 다음카카오의 뱅카·카페의 성장 가능성뿐만 아니라 알리페이, 페이팔 등의 확산에 따른 세계적인 모바일 결제 시장 흐름 역시 무시할 수 없기 때문이다.

현재 뱅카의 경우 시중은행 계좌를 등록하면 1회 50만원까지 뱅크머니로 충전할 수 있으며, 한번에 최대 10만원을 카카오톡 친구에게 전송할 수 있다. 카페는 미리 신용카드를 등록한 뒤 비밀번호만 입력하면 온라인 결제를 할 수 있다.

출시 초기인 지금까지는 폭발적인 이용률을 보이고 있진 않지만 온·오프라인 결제와 모바일 현금카드를 통한 은행자동입출금기 이용 등도 가능해 앞으로 국내 결제 시장 판도를 좌우할 수 있다.

이 같은 흐름에 따라 이통사와 카드사 등 또한 결제 기능과 모바일 서비스를 다변화 하고 있다.

최근 KB국민카드는 모바일 환경에 최적화된 플랫폼을 제공하기 위해 '모바일홈 앱'과 '모바일홈 웹'을 개편했다. 새롭게 선보이는 모바일홈 웹과 앱은 PC환경과 유사하게 구성돼 사용자의 편의를 돕는다.

하나SK카드는 '하나SK 모바일카드' 등을 통해 오프라인 모바일결제 활성화에 나섰다.

'모바일카드'는 스마트폰 USIM칩에 카드를 내려 받아, 일반가맹점에 설치된 NFC결제단말기에 스마트폰을 터치하면 결제가 가능한 시스템으로 앱카드와 달리 구동시간 없이 결제 할 수 있다.

신한카드는 여러 장의 카드를 휴대폰 NFC를 통해 한 장의 카드로 통합 관리할 수 있는 '원카드'서비스를 내놨다.

이는 NFC 기능을 갖춘 휴대폰만 있으면 콤비칩을 탑재한 한 장의 카드로 여타 카드의 번호나 유효기간 등 정보 조회와 메인카드 설정이 가능하다.

한편 카드사들이 유심카드나 앱카드 등 각사가 출시한 모바일카드의 보급 확산에 공을 들이고 있다면 이통3사는 통신기술을 바탕으로 금융 결제시스템을 연계하는데 초점을 뒀다.

최근 SK텔레콤과 KT, LG 유플러스 등 이통 3사는 은행이나 신용카드사와 연계해 스마트폰의 바코드나 QR(Quick Response) 코드, NFC(근거리무선통신) 등을 통한 온·오프라인 결제 기능을 선보이고 있다.

LGU+는 간편결제 서비스인 '페이나우(Paynow)'에 뱅카와 유사한 개인 간 송금 기능을 추가하기로 했다. SK텔레콤은 블루투스 저전력(BLE) 기술 기반의 모바일 결제 솔루션을 개발했다.

모바일 결제 솔루션은 결제기기에 비밀번호만 입력해도 결제가 이뤄지는 'BLE 페이먼트'와 여러 장의 플라스틱 카드를 한 장의 전자카드에 넣어 관리하는 'BLE 전자카드' 등으로 구성됐다.

이밖에 KT는 별도 비밀번호를 입력하지 않아도 스마트폰의 단말 정보와 KT가 보유한 사용자 데이터베이스를 비교해 본인 인증을 하는 '올레 앱안심인증'을 통해 모바일 결제 시장 대응에 나서고 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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