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대기업 지원받는 중기 공통점? '기술 품질' 경쟁력

국내 대기업들이 중소기업 협력사의 해외진출 지원을 3년새 2배 이상 늘린 것으로 파악됐다.

26일 전국경제인연합회 중소기업협력센터에 따르면 주요 대기업 55개사를 대상으로 2010∼2013년간 동반성장 현황을 조사한 결과 이들의 해외진출 지원을 받은 협력사는 1428개사에서 2939개사로 2.1배로 증가했다.

협력사의 해외진출을 지원한 대기업도 18개사에서 41개사로 2.3배 증가했다.

대기업이 중소기업을 지원한 대표적인 모델은 해외 시장개척단 파견과 전시회 운영지원이다. 2010년 492개사에서 2013년 1237개사가 도움을 받았다.

이어 납품을 통해 해외 판로개척 지원을 받은 협력사는 27개사에서 431개사로 16배가 늘었다.

또 해외진출 설명회나 사전 시장조사를 통해 지원받은 협력사는 40개사에서 290개사로, 해외 프로젝트 공동참여를 통한 지원은 12개사에서 43개사로 늘었다.

대기업들은 장기간 거래로 신뢰가 쌓여 협력이 쉽다는 이유(31.4%)로 협력사의 해외진출을 지원했다. 협력사의 경영성과가 나아지고 글로벌 경쟁력이 높아지는 것이 대기업 제품의 품질향상으로 연결되기 때문(29.4%)이거나 역량있는 현지 공급업체 발굴에 따른 시간이나 비용을 절약할 수 있기 때문(20.5%)이라는 설명도 있었다.

대기업이 선호하는 지원대상 협력사의 기준은 무엇일까. 해외에서 인정받을 수 있는 기술과 품질 경쟁력을 보유하고 있는지(33.0%)를 가장 중시했고 이어 매출·영업이익·부채비율 등 재무건전성 확보 여부(21.4%), 거래기간 정도(15.5%) 순이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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