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홈플러스·농식품부, 내달 10일까지 말레이시아 전역 테스코 점포서 '한국식품전' 열어

27일 말레이시아 쿠알라룸푸르에 위치한 테스코 므띠아라 다만사라 점포(Mutiara Damansara Tesco Extra Store)에서 현지 고객들이 한국 식품을 고르고 있다. 홈플러스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오는 12월 10일까지 2주간 말레이시아 전역 테스코 매장에서 '글로벌 동반성장을 위한 한국식품전'(Taste of Korea)을 개최한다. 이번 한국식품전에서는 20개 국내 식품회사의 상품 150여 종을 선보여 한류 열풍의 중심인 말레이시아에서 K-POP에 이은 K-FOOD 확산을 이끌어내는 한편, 할랄 인증 한국 식품도 마련해 향후 700조원 규모 할랄 시장도 공략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홈플러스 제공



홈플러스가 농림축산식품부와 손잡고 말레이시아에서 K-FOOD 확산에 나섰다.

홈플러스(사장 도성환)는 27일 농림축산식품부와 함께 말레이시아 테스코 매장에서 12월 10일까지 2주간 '글로벌 동반성장을 위한 한국식품전'(Taste of Korea, 이하 한국식품전)을 개최한다고 밝혔다.

◆한류 열풍 중심 말레이시아서 첫 대규모 한국식품전

이번 행사는 국내 식품 제조회사의 해외 수출을 지원하기 위해 지난해 농림축산식품부가 aT를 통해 테스코, 홈플러스와 맺은 MOU의 첫 결실이다.

이번 행사엔 녹차원·다미안·만전·미스터코리아·송학식품·청우제과·코스모스·티젠·한성·한일 등 중소기업에서부터 농심·대상·롯데제과·롯데칠성음료·빙그레·샘표·오뚜기·크라운·팔도 등 중·대기업에 이르기까지 총 20개 식품회사가 참여한다.

참여 제조사들의 제품들이 말레이시아 전역의 20개 거점 점포에서 김치·라면·고추장·제과·음료·소스·차·통조림·김·쌀 등 150여 종의 한국 식품을 선보이게 된다.

특히 이번 행사에서는 이슬람 율법상 무슬림이 먹을 수 있도록 허용된 할랄(Halal) 인증 한국 식품 30종도 함께 마련해 현지 입맛 공략에 나선다.

말레이시아에서 이처럼 대규모 한국식품전이 전개되는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각 매장에서는 라면·김치·액상차 등의 시식행사와 함께 사물놀이 공연도 진행함으로써 한국 식품과 문화에 대한 관심을 더욱 높여 나갈 방침이다.

◆20억 인구, 700조원 규모 할랄 시장 공략 위한 요충지

이번 한국식품전은 말레이시아는 물론 향후 한국 식품의 아시아와 이슬람 문화권 공략을 위한 베이스 캠프를 다진다는 의미가 있다.

현재 말레이시아는 동남아시아에서 한류가 가장 열광적인 반응을 얻고 있는 국가 중 하나이며, 비교적 소득 수준이 높고 타 문화에 개방적인 다문화 국가로서 한국 식품이 안착하기에 매우 좋은 시장 환경을 갖추고 있다.

특히 말레이시아 정부의 할랄 인증은 타 이슬람 국가에 비해 더욱 복잡하고 까다로운 것으로 국제적 정평이 나 있어 향후 세계 20억 인구, 6500억 달러(약 715조원) 규모의 할랄 식품 시장 진입에 주요한 밑거름이 될 전망이라는 것이 홈플러스 측의 설명이다.

또 테스코는 영국 국가품질위생기준(BRC, British Retailer Consortium)보다 강화된 자체 상품기준(FMS, Food Manufacturing Standard)을 갖고 있어 한국식품전에 참여한 국내 식품회사들은 향후 EU 상품 기준을 만족시키며 유럽시장을 공략하는 데에도 유리한 고지를 선점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업 수출지원 및 한국 식품 세계화, 농수축산 분야로 확대

홈플러스와 농림축산식품부는 이번 말레이시아 한국식품전을 시작으로 아시아와 유럽시장 소비자들을 공략할 수 있는 우리나라 농수축산 식품도 발굴해 전 세계 테스코 매장에서 판매될 수 있도록 적극 협력해 나갈 계획이다.

테스코는 말레이시아는 물론 영국·헝가리·터키·체코·폴란드·태국 등 세계 12개국 6500여 개 매장을 통해 연간 34억 명에 달하는 고객을 상대하고 있어, 이를 활용해 공산품에 비해 상대적으로 부진했던 한국 식품의 세계화를 이루는 데 기여해 나간다는 방침이다.

도성환 홈플러스 사장은 "말레이시아 한국식품전은 K-POP에 이어 K-FOOD도 아시아에 더욱 확산시킬 뿐만 아니라 대기업과 중소기업, 유통업체와 협력업체, 정부가 함께 힘을 모아 글로벌 동반성장의 결실을 이뤘다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며 "앞으로도 우리 기업들이 국내 시장을 넘어 세계에서 무한히 성장할 수 있도록 지원을 아끼지 않을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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