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업계에 우리카드 '돌풍'
'가나다 상품' 빅히트 시장점유율 8.6% 1년새 1.3%P 상승…올 순익 800억 돌파
대규모 정보유출과 화재 등 각종 사고로 다사다난했던 올해 카드업계에 우리카드가 돌풍을 일으키고 있다.
30일 금융권에 따르면 지난해 4월 우리은행에서 분사한 우리카드의 시장점유율(MS)은 분사 직전 7.3%에서 올 3분기 현재 8.6%를 기록했다.
분사 1년 만에 MS가 1.3%포인트나 상승,성장가도를 질주하고 있다.
카드업계에서는 시장점유율 1%를 끌어올리기 위해 약 1000억원의 마케팅 비용이 소요된다고 보고 있다.
하지만 매각을 앞두고 있는 우리카드의 경우 그만큼의 비용을 지출할 수 없는 상황에서 이같은 괄목할 만한 성과를 올려 업계가 주시하고 있다.
실제로 우리카드는 카드사용액이 올 2분기 26조2000억원으로 지난해 같은기간보다 16.5%나 증가했다. 3분기 누적 당기순이익 또한 644억원으로 집계되며 올해 목표였던 800억원을 돌파할 것으로 전망된다.
막내 카드사에서 중위권 카드사를 뛰어넘는 반격을 꾀하고 있는 셈이다.
여기에는 올해 초 불거진 정보유출 사태를 피해가는 한편 '가나다' 체크·신용카드와 VIP급 카드 시리즈들을 잇따라 출시하는 등 카드상품의 선전이 자리잡고 있다.
특히 강원 우리카드 사장이 상품명부터 혜택과 라인업까지 직접 진두지휘한 것으로 알려진 '가나다'카드는 지난 3월과 8월말 출시 이래 11월 말 현재 신용카드가 50만좌, 체크카드는 35만좌 발급됐다.
기존 130여종에 달하는 다양한 종류의 카드를 소비자의 선호에 따라 단순·체계화해 6종의 카드로 재구성한 시리즈 상품이 빅히트쳤다.
고객은 카드 사용 패턴에 따라 주요업종에서 폭넓은 혜택, 선택 업종에서 높은 혜택, 모든 업종에서 조건 없는 혜택 중 할인형과 포인트형 상품으로 나눠 선택할 수 있다.'NFC 터칭로그인' 서비스도 탑재돼 이용대금명세서부터 선결제와 이벤트정보 등의 정보도 쉽게 접할 수 있다.
차별화된 혜택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원하는 고객을 위한 '로얄블루 시리즈'도 있다.
슈퍼 프리미엄 시장 공략을 위해 나온 이 상품은 단 1000명에게만 한정 발급되는 '로얄블루1000'과 커리어우먼을 위한 '로얄블루L', 70만원 상당의 기프트가 제공되는 '로얄블루' 3종이다.
고객은 연회비 이상의 기프트를 제공하는 '트리플 리워드(Triple Reward)'와 쓸수록 혜택이 커지고 선택이 다양한 '트리플 초이스(Triple Choice)', 호텔·공항·골프에 특화된 '트리플 베너핏(Triple Benefit)' 서비스를 모두 누릴 수 있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로얄블루는 근대 유럽왕실의 상징색으로서 VIP 고객의 가치를 담아낼 수 있도록 기획됐다"며 "이에 걸맞는 차별화된 혜택과 프리미엄 서비스를 구성하는데 역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이 관계자는 이어 "로얄블루 시리즈가 출시됨으로서 '가나다 신용·체크카드'에 이어 프리미엄카드까지 상품 라인업이 모두 완성됐다"며 "신용·체크카드시장 모두에서 시장지배력을 지속적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