실내에서 보내는 시간이 길어지는 겨울철에 접어들면서 공기청정기·에어워셔·가습기 등 공기 관리 가전 시장에 본격적인 성수기가 시작됐다. 최근 황사와 미세먼지로 인한 공기 오염으로 실내 공기에 대한 관심이 높아져 국내 공기 관리 가전 시장은 점차 확대되고 있는 추세다. 이에 업체간 시장 점유율 확대를 위해 마케팅 경쟁도 치열해지고 있다.
LG전자는 신제품 에어워셔와 공기청정기를 선보이는 등 공기 관리 가전 라인업을 대폭 확대했다. 최근에는 디자인과 사용 편의성을 강화한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알프스'를 출시했다. 이 제품은 성인 여성 평균키를 감안해 제품 높이를 77.9cm로 높여 허리를 숙이지 않고도 디스플레이 버튼부 조작이 가능하도록 긴 원통형 디자인을 채택했다. 원통형 디자인과 고성능 구현을 위해 새롭게 개발한 '토네이도 터보팬'은 아래쪽에서 바람을 강력하게 흡입한 후 제품 위쪽으로 멀리 보내 실내 공간 전체를 골고루 정화한다. 특히 필터교체, 세척 등 정기적인 케어 서비스까지 제공하는 렌탈 서비스 '에어십'을 앞세워 국내 프리미엄 공기청정기 시장 공략을 더욱 강화한다는 전략이다.
스웨덴 공기청정기 업체 블루에어는 2일 공기청정기 신제품 '블루에어 E 시리즈' 3종을 공개하고 본격적인 한국 시장 공략에 들어갔다. 신제품은 공기의 질을 수시로 감지해 공기청정 속도를 조절하는 전자센서 기능과 원격제어 리모컨, 필터 교환 시기 알람 기능 등이 추가됐다.
이날 조나스 홀스트 블루에어 인터내셔널 세일즈 매니저는 "한국 시장은 경쟁이 치열한 만큼 잠재력이 높은 시장이라고 생각한다"며 "아시아에서 성공하기 위해 특히 중요한 곳"이라고 밝혔다. 블루에어는 코스모앤컴퍼니와 총판 계약을 체결하고 기존의 백화점, 온라인 외에 새로운 유통 채널 확대를 통해 대중화에 나선다는 계획이다.
일찌감치 신제품을 출시한 업체들은 소비자를 사로잡기 위한 마케팅을 벌이고 있다. 지난달 2015년형 에어워셔 업그레이드 모델을 출시한 벤타코리아는 벤타 에어워셔와 보네이도 공기순환기로 구성된 패키지를 할인 구매할 수 있는 7만원 상당의 쿠폰을 7일까지 전국 코스트코 매장에서 증정한다. 위닉스는 31일까지 에어워셔와 공기청정기를 최대 30% 할인된 가격으로 판매하는 이벤트를 한다. 이벤트 대상 품목에는 최근 선보인 에어워셔 신제품 '숨'과 '숨 에어'가 포함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