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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푸드

한국 맥주 시장에서 '中 칭따오 맥주'가 '美 버드와이저' 눌러…中 전통주 日 사케도 제쳐

롯데마트에서 미국과 중국 수입 맥주의 매출 점유율(단위 : % 기존점 기준)/롯데마트 제공



국내 일반 가정에서 소비되는 맥주에서 줄곳 매출 1위에 올라 있던 미국 '버드와이저'가 중국의 '칭따오' 맥주에게 왕좌 자리를 내주는 수모를 당했다.

이 같은 순위 변화는 비록 국내 대형 유통체인 중 한 업체에서만 확인된 사실이지만 국내 주류 애호가들의 입맛이 변했다는 것에서 의미를 주고 있다.

8일 롯데마트에 따르면 올해 G2(Group 2)라 불리는 미국과 중국의 수입 맥주를 브랜드 기준 매출을 분석한 결과 중국 대표 맥주인 '칭따오'가 미국 대표 맥주인 '버드와이저'를 제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 상반기 '칭따오' 매출은 미국·중국의 전체 수입 맥주 매출의 22.9%를 차지해 '버드와이저'(49.3%) '밀러'(27.8%)의 뒤를 이어 수입 맥주 중 3위를 기록했다. 하지만 올해 상반기에는 '밀러'를 제치고 1위인 '버드와이저'(35.4%)와 불과 1% 차이로 근접하면서 2위 자리까지 꽤찼다.

그러나 6월 이후 지난 4일까지 올해 하반기 '칭따오'는 43.8%의 매출 점유율을 보이며 미국 대표 맥주인 '버드와이저'(28.6%)와 '밀러'(21.5%)를 따돌리고 처음으로 'G2 맥주 시장'의 최강자 자리를 차지했다.

특히 하반기에 큰 폭으로 미국 맥주를 압도한 '칭따오'는 하반기 뿐만 아니라 올해 연 누계 매출로도 39.0%를 기록하면서 '버드와이저'(32.1%)와 '밀러'(22.9%)를 눌렀다.

이에 대해 마트 측은 "'수입 맥주 열풍'이 기존에 접해보지 못한 수입 맥주에 초점이 맞춰지면서 전통적인 수입 맥주라고 불리는 버드와이저·밀러 등은 세력이 위축됐지만 비교적 국내 시장에 늦게 선보인 칭따오는 신선함으로 다가와 상대적 이익을 보고 있기 때문이다"며 "여기에 중국인 관광객과 근로자 등 중국인 유동인구가 늘면서 한국 내 중국 문화 유입이 보다 자연스러워진 것도 주요 요인으로 분석된다"고 설명했다.

실제로 화교들이 많이 거주하는 곳으로 알려진 서울 구로구 가리봉동, 광진구 자양동 등에서 주로 볼 수 있던 중국식 양꼬치 전문점도 종로·강남 등 대표 번화가에 그 수를 늘려가고 있다.

특히 국내에 불어닥친 '중국 발(發) 태풍'은 롯데마트 내 '동양 전통주'의 매출도 바꿨다고 한다.

올해 하반기 '고량주' '이과두주' 등 '중국 전통주' 매출 점유율은 53.9%로 '사케'로 대표되는 '일본 전통주' 매출을 처음으로 앞섰다.

올해 연 누계 매출 점유율도 0.02% 차이로 일본 전통주를 소폭 앞서고 있는 상황이다.

이영은 롯데마트 주류 MD(상품기획자)는 "미국 브랜드 맥주는 '버드와이저' '밀러' 이 외에도 '레드독' 등 종류가 다양하나 중국 맥주의 경우 이전까지는 '칭따오' 맥주가 거의 전부였다"며 "올해 처음으로 '하얼빈' 맥주도 들여와 판매 중이기 때문에 중국 맥주의 공세는 앞으로도 계속될 것이다"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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