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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소비자

소비자원, "대부분 주방세제 안전"…세척력·가격 달라

주방용 세제 표준사용량 대비 가격 /한국소비자원 제공



시중에 유통되고 있는 주방용 세제 대부분이 안전하지만 세척력과 가격 측면에서는 제품별로 차이가 있다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15일 한국소비자원이 시중에서 파는 주방용 세제 11개 제품을 대상으로 ▲세척력 ▲친환경성 ▲안전성 ▲경제성 등을 평가한 결과, 세척력 평가에서 5개 제품은 '매우 우수' 등급을, 6개 제품은 '우수' 등급을 각각 받았다.

세척 후 남은 오염정도 평가에서 전 제품이 지표세제(세척력 평가 기준 세제)보다 우수했다. 하지만 '매우 우수' 5개 제품이 상대적으로 잔류물이 적게 남은 것으로 나타났다.

물 100ℓ당 세제별 표준사용량 대비 가격은 '리오퐁 주방 세제'가 408원으로 가장 저렴했고, 가격이 상대적으로 비싼 '슈가계 계면활성제'를 사용한 '슈가버블 주방세제'가 1340원으로 가장 비쌌다.

소비자들이 관심이 높은 안전성과 친환경성 등을 확인한 결과 형광증백제·메탄올·비소, 중금속 등이 검출되지 않았다. 생분해도(미생물에 의해 분해되는 정도)는 99% 수준으로 우수했다.

제품 용량도 모든 제품이 표시 대비 98% 이상으로 관련 품질기준에 적합했다.

그러나 이번 조사에서 펌프가 있는 9개 제품의 1회 펌프량은 표준 사용량의 최소 1.1배에서 최대 3.4배 분량으로 제각각이었다. 특히 모든 제품에 펌프용량에 대한 정보가 없어 소비자가 적정 사용량(표준사용량)을 준수하기 어려울 우려가 있었다고 소비자원 측은 설명했다.

소비자원 관계자는 "소비자의 과도한 세제 사용을 방지하려면 제품에 1회 펌프량을 표시하는 등 관련 정보 제공이 필요하다"고 지적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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