키움증권은 16일 한국전력에 대해 청와대의 유가하락 공공요금에 반영 주문은 약 10% 흡수 가능하다고 밝혔다.
김상구 키움증권 연구원은 "과거 연료비용을 선반영한 경우 없고 항상 후반영했는데 인상과 인하 요인 검토 작업 후 결정될 전망"이라며 "개별소비세나 환율변동과 4~6개월 후행하는 에너지 비용으로 현재 조정요인은 크지 않다"고 말했다.
김 연구원은 "정부의 관심 영역은 공기업 정상화(부채 감축)와 공공요금 안정, 온실가스 감축 부분"이라며 "세마리 토끼를 포기하지 않을 것"이라고 평가했다.
그는 "유가하락을 반영한 단순 전력요금 인하보다는 연료비연동제 등 신속, 탄력적 요금제도 도입 가능성이 상존한다"며 "대통령 언급으로 불확실한 국제에너지 가격 변동에 효율적이고 신속하게 대응할 수 있는 요금제도 도입 필요성이 확대되고 있다"고 진단했다.
김 연구원은 "2015년 신설될 전기차와 ESS 요금제도로 인해 연말 요금제도 변경 필요성이 있다"며 "빠르면 함께 반영될 가능성 있다"고 예상했다.
그는 "적정투자보수를 유지하는 범위에서 요금조정과 탄력적인 요금 조정이 예상된다"며 "한국전력의 내년 전망 유가는 85$, 환율 1100원 기준, 순이익 5조원 수준으로 LNG비용(연료비 10조, 구입전력 연료비용 7조) 40% 하락 가정 시 연간 약 5~6조원, 약 10% 수준의 요금인하를 흡수할 수 있다"고 말해다.
이어 "탄력적 요금제(총괄원가 정산/연료비연동제) 시행 시 연료비용 차익 소멸되나, 유가와 환율변동에 대한 안정성 확보하고 요금기저에 비례하는 순이익이 확대될 것"이라며 "2015년 이후 ROE 10% 수준 유지될 전망되고 해외 경쟁사 수준의 PBR x 0.8 ~ 1.0 재평가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