합리적소비 트렌드…저렴한 온라인보험 가입 유의사항은?
개인별 보장내역, 정보습득에 시간 아끼지 말아야
최근 20~40대 젊은 층에서 직구 등 합리적인 소비가 트렌드로 자리잡은 가운데 설계사 수수료가 없는 저렴한 온라인보험이 관심을 받고 있다.
하지만 온라인보험의 경우 설계사 도움 없이 직접설계를 해야하기 때문에 보장내역을 꼼꼼히 따져보고 다양한 정보습득이 중요하다.
하나생명은 18일 위 내용이 포함된 온라인보험 가입가이드를 내놨다.
가이드 내용에 따르면 가입자는 개인별 보험의 필요성을 정확하게 판단해야 한다.
온라인보험의 경우 가입자 본인 스스로 상품과 가격을 비교해야 하기 때문에 본인의 미래계획과 보험료, 보장내역 등이 부합하는지도 고려해할 필요가 있다.
이어 보장내역을 꼼꼼히 따져봐야 한다.
온라인보험의 경우 업계 전문가가 아닌 일반인들이 대다수기 때문에 복잡한 특약이 포함되지 않은 '주계약 상품'이 주를 이루고 있다.
특약 없이 보험에 가입을 해 특정상황에 혜택을 받지 못하거나, 무리하게 특약을 추가해 보험료가 오를 수 있다. 가입 전 반드시 보장내역을 확인하고 의료기록과 가족관계 등 보장여부 확인에 필요한 자료를 입증할 필요가 있다.
많은 정보를 습득하는 것도 중요하다.
내년 하반기에 보험슈퍼마켓이 본격적으로 도입될 예정이지만 제도의 정책과 각 주체 간 협업체계 구축이 미흡한 상태다.
따라서 관련 뉴스나 금융위원회 홈페이지를 주기적으로 확인해 정보를 습득하는 것이 필요하다.또 각 보험사에서 운영 중인 블로그, 페이스북 등 SNS채널을 활용할 필요가 있다.
박재인 하나생명 미래사업팀 팀장은 "종신보험, 정기보험, 암보험과 같이 보장금액을 늘릴 필요가 있거나 장기 유지가 중요한 상품의 경우 온라인보험으로 가입하면 유리하다"며 "저렴한 보험료뿐만 아니라 본인에게 필요한 상품과 보장내역을 꼼꼼히 따져 가입할 것을 권한다"고 조언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