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화그룹은 2014년 '한화클래식'을 지난 11월24일, 25일 각각 대전과 서울에서 개최했다. 이 공연은'리날도 알레산드리니'가 이끄는 '콘체르토 이탈리아노' 의 첫 내한무대다.
한화그룹이 차별화된 문화예술교육인 '한화예술더하기' 사회공헌을 통해 다양한 문화예술인의 고용창출에도 앞장서고 있다. 또 저소득층 아동의 정서함양, 환경인식 제고 및 생활만족도 향상 등에 기여하고 있다.
한화그룹(회장 김승연)은 2013년 새롭게 출범한 클래식 공연 브랜드 '한화클래식'을 통해 세계적인 수준의 품격있는 문화컨텐츠를 선보인다. 눈에 띄는 화려함, 인기와 대중성보다 꼭 만나보고 싶었지만 기회가 닿지 않았던 순도 높은 연주자를 섭외한다. 여기에 클래식 입문자라도 공연을 충분히 즐길 수 있도록 눈높이를 맞춰 공연 전 '해설'이 곁들여진다. 연주자들의 실력은 최고 수준을 유지하되 해설을 통해 이해의 폭을 넓히고, 여기에 티켓가격의 부담을 줄여 공연관람의 문턱을 낮췄다.
올해에는 지난 11월24일, 25일 각각 대전과 서울에서 개최했다. '리날도 알레산드리니(Rinaldo Alessandrini)'가 이끄는 '콘체르토 이탈리아노(Concerto Italiano)' 의 첫 내한무대로 이들은 이탈리아 바로크 음악의 역사를 새롭게 써내려가고 있는 최고의 팀이다.
공연문화 발전을 위해 꾸준히 메세나 활동을 펼쳐 온 한화는 지난 15년간 예술의전당 '교향악축제'를 후원해 오고 있으며, 평일 오전시간에 해설과 함께 음악을 감상하는 예술의전당 '11시 콘서트'를 꾸준히 후원해 왔다. 또 공연이 많지 않은 지방을 찾아가며 선별된 공연문화를 선보이는 '한화 팝&클래식 여행'을 통해 전국 각지에서 공연을 선보이고 있다.
한화그룹은 또 '한화예술더하기'활동을 진행한다. 지난 2009년부터 한화그룹과 한국메세나협회가 공동 운영해 온 저소득층 아동 문화예술교육사업으로, 한화그룹 김승연회장의 사회공헌 철학인 '함께 멀리'를 통한 기업의 사회적 책임을 실천하는 사업이다.
이 프로그램은 참여 아동과 한화 임직원들이 미디어아트, 스토리텔링, 음악, 미술, 무용, 사진, 연극, 공예, 디자인 등 9가지 장르의 다양한 문화예술활동을 직접 체험할 수 있다.
특히 각 장르별로 예술강사들을 직접 파견해 체계적인 문화예술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2012년부터는 환경에 대한 경각심을 높이는 프로그램을 추가해 더 발전된 문화예술사업으로 전개되고 있다.
현재 '한화예술더하기'는 전국 63개 한화사업장 1000여명의 임직원이 전국 62개의 복지기관 1200여명의 아동들을 대상으로 각 프로그램 별로 보조강사 및 멘토 역할을 하고 있다.
한편 한화예술더하기 사업은 아동들의 창의성과 정서지능 향상, 생활만족도 제고, 우울감 감소 등 아동들의 정서적 측면에서도 긍정적인 효과를 미친 것으로 확인됐다.
한화예술더하기 프로그램에 참여한 아동들은 참여 전에 비해 창의성 지수가 높아졌고(3.53→3.93, 5점 만점), 정서인식 및 표현능력, 사고촉진 능력, 정서지식 활용능력, 정서조절 능력 등 정서지능 지수도 향상됐다(3.22→3.46, 5점 만점). 아울러 생활만족도 지수도 소폭 높아졌으며(3.62→3.76, 5점 만점), 우울감 총점은 크게 개선된 것으로 나타났다(6.26→1.75, 28점 만점).
특히 아동의 환경문제에 대한 인식과 환경사랑 실천 의지를 크게 향상시킨 것으로 나타났다. 아동들은 참여전에 비해 환경문제에 대한 관심(3.15→3.72, 5점 만점) 및 심각성에 대한 인식도(3.78→4.34, 5점 만점)가 높아 졌다. 또한 환경문제를 해결하려는 의지(4.03→4.30, 5점 만점)도 상승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