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모레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 캠페인에서 메이크업 전문가들이 유방암 환우들에게 화장을 해주고 있다. /아모레퍼시픽 제공
화장품 업계가 더 아름다운 세상을 만들기 위해 사회공헌에 앞장서고 있다. 아동·여성 등 소외된 계층을 자립을 돕고 환경을 생각하는 캠페인을 벌이는 등 다양한 활동을 펼치고 있다.
아모레퍼시픽은 '당신의 삶에 아름다운 변화,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라는 슬로건 아래 나눔활동을 전개 중이다.
아모레퍼시픽은 지난 2000년 설립기금 전액을 출자해 국내 최초 유방건강 비영리 공익재단인 한국유방건강재단을 설립하고, 유방건강 의식향상을 위한 핑크리본캠페인을 펼치고 있다. 대표적 프로그램은 '핑크리본 사랑마라톤'으로 대회 참가비 전액은 물론 협찬사 기부금 등을 한국유방건강재단에 기부해 왔다. 그 결과 2001년부터 지난해까지 총 26억원이 넘는 기부금을 모아 760여 명의 저소득층 유방암 환우의 수술치료비를 지원했다.
지난 2008년부터 시작한 '아모레퍼시픽 메이크업 유어 라이프'는 암 치료 과정에서 피부 변화와 탈모 등 급작스러운 외모 변화로 인해 고통받는 여성 암 환우들에게 메이크업·피부관리·헤어 연출법 등 스스로를 가꾸는 노하우를 전수, 환우들이 투병중 겪는 심리적 고통과 우울증을 극복할 수 있게 돕는 캠페인이다.
'희망가게'는 저소득 한부모 여성가장의 창업을 돕는 '마이크로크레디트' 사업이다. 희망가게는 음식점·미장원·매점 등 다양한 분야의 사업창업을 지원해 모자가정이 생활안정을 이루도록 힘쓰고 있다. 희망가게 창업주에게 창업자금뿐 아니라 컨설링·사후관리를 통해 실질적인 자립을 지원하고 있다.
LG생활건강 글로벌에코리더. /LG생활건강 제공
LG생활건강은 화장품·생활용품·음료의 사업영역에서 청소년·아동·여성의 꿈과 아름다움, 건강한 삶을 실현하기 위해 사회공헌 활동을 실천하고 있다. 특히 단순한 기부에서 벗어나 회사가 보유한 자원과 기술을 적극 활용하고 있다.
올해는 청소년의 교육과 건강을 위한 활동을 확대했다. LG생활건강이 처음 도입한 '글로벌 에코리더'는 에코맘코리아와 환경부, 서울시교육청이 협력해 청소년의 올바른 생활습관을 통해 환경의식을 고취하는 청소년 대상 사회공헌 프로그램이다.
페리오는 어린이는 물론 유치원 교사·학부모 등 일반인들에게 올바른 구강건강 상식을 전파하는 '페리오 키즈스쿨'을 진행하고 있다. LG생활건강 소속의 치위생사가 내년 학교·유치원·아동복지시설 등을 방문, 지금까지 16만명에 달하는 어린이들에게 치아건강 교육을 실시했다.
선천성 안면기형 어린이들의 성형수술을 지원하는 '오휘 아름다운 얼굴 캠페인'도 확대할 계획이다.
오휘는 지난 2007년부터 서울대병원과 협력해 오휘의 판매 수익금의 일부를 선천성 안면기형 어린이들의 성형수술·치료비·연구비 등에 지원하고 있다. 특히 지난 2012년부터는 수술지원 외에도 외모 콤플렉스로 집 밖에 나가길 꺼려하는 아이들의 마음을 위로하는 치료프로그램 '동그라미 캠프'를 열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