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중소기업도 해외 거래 활발...글로벌 경쟁력 향상

중소기업도 해외 거래 활발했다

상의 "중기 글로벌 경쟁력 향상"

올 한해 중소납품업체 실적은 국내 거래보다 해외 거래의 성과가 더 나은 것으로 나타났다.

대한상공회의소는 최근 기업간 거래(B2B) 중소기업 300개사를 대상으로 '중소기업의 납품거래실태와 전망'을 조사한 결과 이같이 조사됐다고 25일 밝혔다.

대한상의에 따르면 지난해 대비 올해 국내 납품거래 실적을 묻는 질문에 중소납품업체의 42.1%가 "지난해와 비슷했다"고 응답했으나 '감소했다'는 응답도 40.1%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증가했다'는 응답은 17.8%에 그쳤다.

반면 응답자 중 해외매출이 있는 기업(84개사)에 대해 올해 해외납품 거래실적을 물어 본 결과 "지난해와 비슷했다"는 기업이 53.5%로 과반을 차지한 가운데 '지난해보다 증가했다'는 기업이 29.8%로 '감소했다'(16.7%)는 기업을 앞섰다.

중소납품업체의 국내납품 거래실적이 감소한 이유로는 가장 많은 기업들이 '발주기업의 업황 및 사업부진 등으로 인한 구매 감소'(83.5%)를 꼽았고 이어 '자사제품 경쟁력 약화로 인한 발주기업수 감소'(11.3%), '발주기업의 거래처 변경'(4.3%) 등을 차례로 꼽았다.

최성호 경기대 교수(대한상의 자문위원)는 "국내기업에 납품하는 중소기업의 매출 부진은 완제품 기업의 업황이나 사업부진에 따른 것이며 해외 납품 중소기업의 실적이 상대적으로 나은 것은 경기상황보다는 해외에 직접 수출할 수 있는 글로벌 경쟁력 때문으로 보인다"라고 진단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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