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전자와 애플의 아성에 무서운 기세로 도전하고 있는 중국의 스마트폰 제조업체 샤오미(小米)가 지난해 스마트폰 판매량이 전년보다 3배 이상 신장한 6110만대에 달한 것으로 집계됐다.
샤오미 창업자이자 최고경영자(CEO)인 레이쥔(雷軍)은 4일 직원들에게 보낸 공개 이메일에서 이런 실적을 공개했다고 연합뉴스가 신화통신 등의 보도를 인용해 전했다.
이같은 지난해 판매 실적은 전년도의 1870만대보다 227% 늘어난 것이다. 판매 수입도 세전 기준 743억 위안(약 13조1778억원)으로 135% 성장한 것으로 것이다.
샤오미는 지난해 판매 대상 지역도 중국 본토 외에 말레이시아·싱가포르·필리핀을 포함해 6개국으로 확대했다.
레이쥔의 발표는 새 모델인 '레드미2' 출시에 맞춰 이뤄졌다. 레드미2 가격은 이전 모델들보다 훨씬 더 저렴한 699 위안(약 12만원)으로 책정됐다.
레이쥔은 "2015년 스마트폰 시장은 중국 스마트폰 산업의 성장이 느려지면서 경쟁이 더욱 치열해질 것"이라며 이달 하순 차기 주력상품을 출시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는 "경쟁기업들이 샤오미의 사업모델을 모방하려 한다"고 말했지만 자세한 내용은 언급하지 않았다.
중국 스마트폰 제조사들은 최근 이동통신 사업자 제휴나 전통적인 소매 경로를 통한 판매 대신 인터넷 판매에 주력하는 샤오미의 전략을 따르는 경향을 보이고 있다.
샤오미는 지난달 마감한 펀딩을 통해 11억 달러 조달에 성공해 시가총액을 450억 달러(약 49조7000억원)로 늘렸다.
영국 일간 파이낸셜타임스(FT)는 지난 3일(현지시간) 주말판에서 이런 사실을 전하면서 "레이쥔이 '중국의 스티브 잡스'로 불리는 것은 적절한 찬사 같다"고 보도했다.
샤오미는 '중국의 실리콘밸리'로 통하는 IT단지 중관춘(中關村)에서 레이쥔과 친구들에 의해 2010년 설립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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