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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르노삼성, 'SM5 노바'로 중형차시장 재도약 노린다



르노삼성자동차(대표이사 프랑수아 프로보)가 새로운 디자인을 적용하고 상품성을 강화한 'SM5 Nova(노바)'를 출시하면서 중형차시장 재공략에 힘찬 시동을 걸었다.

2014년 9월 출시한 SM7 Nova에 이은 또 하나의 신성 'SM5 Nova'는 르노삼성자동차의 핵심 모델이다.

프랑수아 프로보 사장은 "SM5는 르노삼성자동차와 처음부터 함께한 제품이며, 지금까지 93만대 이상 팔리면서 고객들에게 많은 사랑을 받은 모델"이라며, "SM5 Nova는 르노삼성자동차가 건재함을 증명해 줄 것"이라고 자신감을 나타냈다.

SM5 노바 운전석.



SM5 Nova의 출시를 마지막으로 르노삼성자동차는 전 라인업에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 적용을 모두 마쳤다. 2013년 12월 QM3를 시작으로 선보인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는 2014년 SM3 Neo, QM5 Neo, SM7 Nova에 이어 2015년 1월 SM5 Nova까지 이어졌다.

르노삼성은 새로운 디자인이 적용되면서 2014년 내수 판매에서 신규 디자인 적용 전인 2013년 6만27대보다 약 33.3%가 넘는 8만3대를 판매하며 눈부신 성장을 이끌어 냈다. 르노삼성자동차는 2015년 연초 SM5 Nova를 출시하면서 이러한 성장 흐름을 계속 이어간다는 전략이다.

새로운 디자인 아이덴티티가 적용된 SM5 Nova는 ▲볼륨감이 더해진 프런트 룩으로 중후함과 세련된 스타일을 갖췄다. ▲다이내믹한 디자인과 잘 어울리는 LED 주간 주행등을 적용함으로써 존재감과 안전성까지 향상시켰으며, ▲전 트림에 동승석 시트조절 장치를 추가해 편의성을 높이고, 일부 고급 트림에는 통풍시트를 추가하는 한편 ▲노르딕 블루 신규 컬러를 적용했다. 또한 ▲17인치 TCE 모델 전용 알로이 휠과 18인치 프레스티지 알로이 휠을 적용해 고급스러운 디자인을 완성시켰다.

SM5 택시./사진=김학수(카홀릭 기자).



또한 SM7 Nova에 국내 최초로 적용된 스마트 미러링 시스템을 SM5 Nova에도 확대 적용해 고객의 편의성을 향상시켰다. 스마트 미러링 시스템은 블루투스 방식이 아닌 스마트폰과 차량의 모니터를 와이파이로 연결하는 시스템이며, 안드로이드 폰에서는 차량의 모니터-스마트폰 간 양방향 조작까지 가능하다. 전용 앱을 통해 고객 스마트폰의 T-map 내비게이션을 통신사 구분 없이 차량의 대형 화면에 그대로 구현이 가능하다. 또한 스마트폰에 있는 각종 음악, 동영상들 또한 구현할 수 있다.

SM5 Nova는 파워트레인의 다변화를 통해 다양한 제품군을 두루 갖추고 있다. SM5 2.0 가솔린모델을 비롯해 190마력 1.6ℓ급 가솔린 직분사 터보 엔진과 듀얼클러치 트랜스미션을 장착한 SM5 TCE, 경제성을 강조한 중형디젤 세단 SM5 D 등 3가지 모델을 통해 고객들의 취향에 따른 선택이 가능하다.

연료탱크를 트렁크 아래에 배치해 공간을 넓힌 것이 특징이다.



르노삼성자동차는 SM5 Nova 출시와 함께 기존 LPG자동차의 트렁크 공간 불편 문제를 해소할 수 있는 환형 LPG 탱크를 적용한 'SM5 LPLi DONUT(도넛)'을 선보인다. 환형 LPG 탱크는 렌터카·택시·장애인 제품에 동시 적용되며, 르노삼성은 그동안 약점을 보였던 LPG 시장에서 부진을 씻으며 SM5 내수판매 성장에 역할을 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기존 LPG차량은 부피가 큰 원통형 연료 탱크가 트렁크 공간에 적재돼 있어 짐을 실을 공간이 협소해지고 안전에 대한 불안감을 유발하며, 미관을 해치는 단점이 있었다. 그러나 납작한 환형을 채택한 신형 LPG 탱크는 기존 하단 스페어타이어 공간에 탑재되므로 이러한 문제점을 한 번에 해소할 수 있으며, 트렁크 공간을 최대한 넓게 활용할 수 있도록 한 것이 장점이다.



SM5 LPLi DONUT은 트렁크 용적이 기존 292ℓ에서 57ℓ가 증가한 349ℓ로써 약 40% 가량 넓어져 휠체어나 유모차, 여행용 가방, 캠핑용품 등을 무리 없이 실을 수 있으며, 트렁크 룸과 뒷좌석이 연결되는 스키 스루 시트 설치가 가능해 스키나 보드, 길이가 긴 낚시용품 운반 등 실생활에서 활용도가 높아져 고객들에게 높은 만족감을 줄 것으로 보인다.

'SM5 LPLi DONUT'은 연료 탱크의 경도가 개선되고 무게가 줄어들어 차량의 안전성과 연비가 높아진 것도 장점이다. 기존 원통형 탱크의 재질(SG295)보다 경도가 높고 가벼운 강판(SG365)을 사용하고, 탱크의 두께를 15% 늘여 안전성을 대폭 개선하면서도 탱크 무게를 10% 줄였다. 또한 기존의 개별 밸브 모듈 대신 일체형 멀티 밸브 시스템을 적용함으로써 연료 공급의 안정성도 강화했다.

르노삼성자동차 영업본부장 박동훈부사장은 "신개념 LPG 탱크 'DONUT'을 적용한 SM5 LPLi는 소비자 편의성을 높였을 뿐 아니라 안전성과 연비, 주행성능도 향상시킨 프리미엄 LPG 승용차로써 택시고객은 물론 렌터카, 장애인 등 LPG차 시장에서 큰 인기를 얻을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다.

SM5 Nova는 4가지 파워트레인으로 구성되어 있다. 가격은 SM5 G(2.0 가솔린)의 경우 2250만~2890만원, SM5 TCE의 경우 2790만원, SM5 D(디젤)는 2590만~2770만원, SM5 LPLi 장애우용은 2315만~2515만원, SM5 2.0 LPLi 택시모델은 1825만~2050만원으로 책정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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