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난드 마힌드라 회장이 쌍용 티볼리 옆에서 포즈를 취하고 있다.
쌍용자동차(대표이사 이유일)가 소형 SUV '티볼리'를 공식 출시했다.
쌍용자동차는 13일 동대문 DDP에서 윤상직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및 각계 주요 인사와 마힌드라&마힌드라(이하 마힌드라)의 아난드 마힌드라 회장, 쌍용차 이유일 대표이사 등 임직원과 내외신 기자, 국내외 딜러 등 800여 명이 참석한 가운데 티볼리(Tivoli) 신차발표회를 개최했다.
쌍용자동차 이유일 대표이사는 "티볼리는 M&A 이후 약 4년에 걸쳐 심혈을 기울여 개발한 글로벌 전략차종으로서 쌍용자동차가 글로벌 SUV기업으로 발돋움하는 데 있어 초석이 될 제품이다"며 "특히 티볼리는 향후 연간 10만대 이상 생산 가능한 플랫폼에 기반을 둔 쌍용자동차의 첫 1.6ℓ급 소형 SUV로서 경영정상화뿐 아니라 향후 중장기 발전전략 달성에 든든한 버팀목이 되어줄 것이다"고 강조했다. 또한 이유일 사장은 "또한 마힌드라와의 M&A 이후 처음 선보이는 신차로, 42개월의 연구개발기간과 3500억원의 개발비가 투입되어 완성됐다"며 "티볼리가 빠른 시일 내 소형SUV 시장의 강자로 우뚝 서게 될 것"이라고 확신했다.
쌍용차는 티볼리를 위해 '나의 첫 번째 SUV(My 1st SUV)'라는 슬로건과 '첫차부터 엣지 있게'라는 메인카피를 내세웠다. 전면 디자인은 긴장감과 여유로움, 면과 디테일의 조화 등 리드미컬한 요소를 최대한 활용했다. 역사다리꼴 라인으로 인테이크홀을 강조한 범퍼디자인은 시원하게 뻗은 후드라인과 대비를 이뤄 긴장감을 극대화했다. 근육질의 어깨를 상징하는 후면부는 스타일 라인으로 율동감을 강조했으며, 경쾌한 클리어타입의 리어 콤비네이션 램프를 적용했다.
실내공간은 활용성과 공간감을 강조했다. 특히 움직이는 IT 공간을 주제로 사용자 행위 분석을 통해 터치 방식의 조작비율을 확대하는 한편, 바 타입 스위치 디자인을 적용했다. 또한 동급 최대 전폭(1795mm)을 기반으로 넉넉한 2열 공간을 확보했으며, 골프백 3개를 실을 수 있는 동급 최대 적재공간(423ℓ)을 갖췄다. 2열 시트는 완전히 앞으로 접히는 '풀 플랫 폴딩(Full-flat Folding)' 기능이 적용됐다.
스포츠카에 주로 사용되는 스포티 디컷(D-Cut) 스티어링 휠과 실린더타입의 6컬러 클러스터(Six-Color Cluster) 등은 사용자의 다양한 감성적 욕구를 만족시키는 한편 드라이버의 자부심까지 높여 준다. 6컬러 클러스터는 다양한 정보를 표시하는 3.5인치 디스플레이와 함께 높은 직관성을 제공한다.
인테리어는 블랙, 베이지, 레드 3가지 중 선택할 수 있다. 특히, 레드 인테리어 패키지를 선택할 경우 스포티 D컷 스티어링 휠이 기본으로 포함된다. 세미버킷 시트는 코너링 및 주행 시 안락감과 자세 안정성을 제공하며, 퀼트 스티치 라인을 넣어 고급스러운 감각을 부여했다.
쌍용자동차가 티볼리를 통해 처음으로 선보이는 e-XGi160 가솔린 엔진은 3년간 개발한 것으로 최고출력 126마력, 최대토크 16.0kg·m를 발휘하며, 복합연비는 각각 12.0km/ℓ(A/T), 12.3km/ℓ(M/T)이다.
변속기는 일본 아이신(AISIN)사의 6단 자동변속기다. 아이신 자동변속기는 DCT 수준의 빠른 변속응답성으로 다이내믹한 주행성능을 구현한다. 티볼리 전 트림에는 운전자의 취향에 따라 노멀, 콤포트, 스포트의 3개 모드로 스티어링 휠의 조종감도를 조절할 수 있는 스마트 스티어(Smart Steer)가 기본 적용되어 있으며, 엔진룸에 2중 구조 대시 패널을 적용해 소음을 줄였다.
차체는 71.4%의 고장력 강판을 사용했으며, 초고장력 강판 비율은 40%에 이른다. 주요 10개 부위에는 일반 초고장력 강판(600Mpa 이상)보다 2배 이상 높은 1500Mpa급의 강성을 갖춘 초고장력 소재를 사용했다. 아울러 티볼리는 운전석 무릎 에어백을 포함한 동급 최다 7에어백을 적용했다. 또한 대형 사이즈의 전·후륜 디스크 브레이크를 적용하는 한편 다기능 ESP(Electronic Stability Program, 차량 자세 제어 시스템)를 비롯해 TPMS(Tire Pressure Monitoring System, 타이어 공기압 자동감지 시스템), LED 주간주행등 등 안전기술들이 대거 적용되었으며, 측면 충돌 안전성 테스트인 AE-MDB(Advanced European Mobile Deformable Barrier) 시험에서도 만점 수준의 안전등급을 획득했다.
티볼리 인포테인먼트 시스템은 스마트기기의 활용성을 극대화했다. HDMI 입력을 통해 스마트기기의 영상과 음향을 후방카메라와 연동된 7인치 대화면 디스플레이에서 감상할 수 있으며, 6스피커 사운드 시스템을 전 트림에 기본 적용했다.
티볼리는 듀얼존 풀 오토 에어컨을 적용했고 풍량, 풍향, 온도를 최대 3개 모드로 저장하는 메모리 기능을 추가했다. 또한 운전석 통풍시트, 열선스티어링 휠, 2열 열선시트를 적용했으며, 6개(전방 2개, 후방 4개)의 센서를 적용한 전후방 장애물 감지 시스템을 적용해 주차편의성과 안전성을 높였다. 러기지 스크린과 프런트 오토 와셔 스위치, 오토 비상등 스위치도 적용했다. 인테리어는 투톤컬러로 운영하며, 루프와 아웃사이드 미러, 리어 스포일러 등에 기본 보디컬러와 차별화된 컬러를 다양하게 조합했다.
티볼리의 판매가격은 트림에 따라 ▲TX(M/T) 1635만원 ▲TX(A/T) 1795만원 ▲VX 1995만원 ▲LX 2220~2347만원이다. 쌍용차는 티볼리의 연간 판매량을 향후 ▲국내 4만대 ▲해외 6만대 등 총 10만대까지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쌍용자동차 이유일 대표이사는 "티볼리는 빠른 시일 내 소형SUV 시장의 강자로 우뚝 설 것으로 확신한다"며 "도시와 아웃도어를 스타일리시하게 즐기고 싶은 고객들에게 더할 나위 없이 만족스러운 선택이 될 것이다"고 말했다.
쌍용차는 티볼리 출시를 기념해 설맞이 시승단 모집 이벤트를 비롯해 다채로운 고객 참여 이벤트와 프로모션으로 신차 알리기에 나선다. 특히 스마트 멤버십 가입 고객에게 ▲Total Care(구입 후 5년간 5회 정기 점검) ▲First Oil 지원(3년 1회 엔진오일 교환) ▲Loyalty Program(신차발표회 등 행사 우선 초청) 등 프리미엄 서비스를 제공하며, 스마트케어 보증연장 상품 구매 고객에게는 ▲보증기간을 기존 3년/6만km에서 5년/10만km(차체 및 일반부품)로 연장해 주고 ▲엔진오일교환SET(엔진오일, 오일필터, 에어클리너/1회)를 제공한다.
쌍용 티볼리의 등장으로 국내 소형 SUV시장은 현대 투싼ix, 기아 스포티지R, 쉐보레 트랙스, 르노삼성QM3 등이 더욱 치열한 경쟁을 펼치게 됐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