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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미디어사업 강화…'합산규제법' 겨냥?

KT미디어허브 흡수합병·IPTV 요금제 재정비…가입자 유치 활발

KT는 최근 KT미디어허브를 흡수합병하기로 발표한 데 이어 IPTV 요금제를 재정비하기로 했다. 이같은 KT의 움직임을 놓고 관련 업계에선 '유료방송 합산규제법'을 겨냥한 것이 아니냐며 우려의 목소리를 내고 있다./KT 제공



과연 '유료방송 합산규제법'을 고려한 포석일까. KT가 미디어 사업 영역 강화를 위해 분주하게 움직이고 있다.

20일 업계에 따르면 KT는 최근 KT미디어허브를 흡수합병하기로 발표한 데 이어 IPTV 서비스에 대한 재정비도 들어갔다. 자사 IPTV서비스인 올레tv 상품의 요금제를 기본 2종으로 간소화하고 제공 채널을 확대한 것.

유료방송 업계에선 이 같은 움직임을 보이는 KT에 대한 시선이 곱지만은 않은 상황이다. KT가 빠른 시일 내에 자사 IPTV 및 위성방송 서비스 가입자를 유치해 현재 국회에 계류중인 유료방송 합산규제법을 전면 재검토 하도록 만들려는 계획이라는 주장이다.

그동안 유료방송 업계는 IPTV와 케이블TV에 대해 IPTV법과 방송법으로 전체 유료방송 시장의 3분의 1 이상을 넘을 수 없다는 시장점유율 규제가 있었다. 다만 위성방송에는 관련법이 없어 시장점유율과 관련한 어떤 규제가 없는 상황이다. 이에 유료방송 업계는 현재 유일하게 전국 유료방송 플랫폼 2개를 갖고 있는 KT의 사례를 들어 위성방송도 합쳐 유료방송 시장점유율 3분의 1 규제를 적용해야 한다는 주장을 제기했다.

그렇게 탄생된 합산규제 법안은 그동안 여야간 이견으로 1년 이상 계류중이다. 최근 임시국회에서도 일부 의원들의 강력한 반대에 부딪히며 합산규제법 통과가 불발, KT는 시간을 벌었다.

이렇게 벌어들인 시간동안 KT는 빠른 시일 내에 가입자 유치에 전념한다는 심산이다. IPTV와 위성방송 가입자수가 전체 유료방송의 3분의 1을 넘어서면 정치권에서도 합산규제법을 재검토할 수 밖에 없는 상황이다. 이미 전체 유료방송 가입자의 3분의 1을 넘어서면 법적으로 기존 가입자를 강제 탈퇴시키기란 어렵기 때문이다. 현재 IPTV서비스와 위성방송을 합쳐 시장점유율이 30%에 육박하는 KT로써는 다양한 서비스와 요금제, 결합상품 등을 이용해 단기간 내 가입자 유치에 올인하면 33%를 충분히 넘길 수 있을 것으로 보고 있다.

황창규 KT 회장도 미디어 산업을 미래 주요 먹거리로 보고 힘을 실고 있는 모양새다. 업계에서는 최근 KT그룹의 KT미디어허브의 흡수합병에 대해 KT 내부에서 IPTV서비스 강화를 위한 포석으로 내다보고 있다.

앞서 황 회장은 지난해 5월 간담회에서도 "미디어 사업 강화를 추진 중"이라며 "비용을 줄이고 시장을 선점하는 전략을 추진할 것"이라고 언급한 바 있다.

삼성 출신의 황 회장은 삼성과의 협력에도 적극 나서고 있다. KT는 지난해 3월 삼성전자와의 협력을 통해 삼성 모바일 전문 체험 매장인 'S.zone'을 전국 주요 지역에서 운영하고 있다. 이어 KT미디어허브와 삼성전자는 20일부터 판매되는 삼성전자 윈도8 노트북과 태블릿PC에 '올레tv 라이브' 앱을 기본 설치하는 계약을 체결, 미디어 사업 협력에도 나섰다.

여기에 '요금은 보다 저렴하고 볼거리는 보다 많도록' 올레tv를 개편하면서 고객 혜택 강화에도 힘쓰는 모양새다.

이를 통해 꾸준한 성장세를 보이고 있는 IPTV 서비스 '올레tv'와 위성방송인 '스카이라이프', 여기에 양 서비스를 융합한 '올레tv스카이라이프(OTS)'까지 경쟁사 대비 다양한 플랫폼으로 승부를 본다는 계획이다.

업계 관계자는 "KT가 요금경쟁, 결합상품 등 경쟁력을 이용해 가입자 유치에 혈안이다"면서 "이 같은 KT의 행보가 순수하게 고객 혜택 강화를 위한 포석이라면 긍정적으로 바라보겠지만 아무래도 다음달 국회에서 재논의될 합산규제법을 겨냥한 것이 아닌가 싶다"고 우려를 나타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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