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플랜트 설치선 '피터쉘터(Pieter Schelte)'호의 시운전 모습
망갈리아 조선소 건조선박 2척 최초선정
대우조선해양(사장 고재호)이 지난 1982년 첫 건조 선박인 '바우 파이오니어(Bow Pioneer)'호부터 지금까지 총 151척의 최우수선박을 배출했다.
대우조선해양은 지난해 최우수선박으로 11척(망갈리아 조선소 2척 포함)이 선정됐다고 20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영국의 '네이벌 아키텍트(Naval Architect)'에 4척 △미국의 '마리타임 리포터 (Maritime Reporter)'와 '마린로그(Marine Log)'에 각각 5척과 3척(1척 중복 선정) 등 총 11척의 선박이 2014년 최우수 선박으로 선정됐다.
이들 매체는 글로벌 조선·해운 전문지로 매년 건조된 전 세계 선박 중 우수한 선박을 연말에 선정한다.
선종별로는 컨테이너선이 3척으로 가장 많았고 유조선이 2척으로 그 뒤를 이었다.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 LNG-FSRU(부유식 액화천연가스 저장·재기화 설비), 자동차운반선이 각각 1척씩 선정됐다.
해양부문에서도 세계 최대 규모의 해양플랜트 설치선, 드릴십, 해저 파이프 설치작업선이 각각 1척씩 선정됐다.
상선뿐만 아니라 해양부분에서도 다양한 선종이 최우수선박으로 선정돼 그 내용면에서도 기술력이 최고 수준임을 과시했다고 사측은 자평했다.
최초로 대우조선해양의 해외 자회사인 망갈리아 조선소(DMHI)에서 건조된 선박 2척도 최우수선박으로 선정됐다.
현대상선의 'HYUNDAI DREAM' 호는 국내 선사가 발주한 컨테이너선 중 가장 큰 13만100 TEU(1TEU는 약 6m 컨테이너 1개) 컨테이너선이다.
망갈리아 조선소가 건조한 8600 TEU 컨테이너선과 6500 Unit(1유닛은 자동차 1대) 자동차 운반선은 지중해·흑해 지역에서 건조된 컨테이너선과 자동차운반선 중 가장 큰 규모를 자랑한다.
네이벌 아키텍트와 마리타임 리포터 등 2개 잡지에 동시에 선정된 해양플랜트 설치선의 경우 길이 382m, 너비 124m로 현존하는 선박 중 가장 큰 규모다.
4만8000t 규모의 상부구조물과 2만5000t 규모의 하부구조물을 들어 올릴 수 있는 대형 크레인이 탑재됐다.
고 사장은 "이번 최우수선박 선정을 통해 대우조선해양과 망갈리아 조선소의 선박 및 해양부문 건조 기술력을 전 세계에 알린 계기가 됐다"며 "친환경 기술을 포함한 신기술 개발에 더욱 매진할 것"이라고 말했다.
현대상선 1만3100TEU 컨테이너선 '현대드림(HYUNDAI DREAM)'호의 시운전 모습