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드사의 연말정산 오류로 300만명에 달하는 고객이 불편을 입은 것으로 나타났다.
26일 카드업계에 따르면 BC카드와 신한, 삼성, 하나 카드 등에서는 2014년도 귀속 연말정산과 관련한 오류가 발생했다.
이들 카드사들은 연말정산 정보를 국세청에 제공하는 과정에서 공제항목들을 제대로 분류하지 않은 것으로 확인됐다.
일반적으로 카드사들은 고객들의 신용·체크카드 사용내역을 일반, 대중교통비, 전통시장 사용금액 등으로 분류해 국세청에 전산으로 통보한다.
하지만 국세청에서 카드 결제내역 정보를 일괄 관리하지 않기 때문에 카드사별로 정리한 데이터에 오류가 있어도 이를 사전에 걸러낼 수 없다.
세법상으로는 대중교통·전통시장 등 사용액이 따로 분류되지만 카드사 입장에서는 가맹점이 신고한 주소나 상호명을 보고 이를 일일이 수기로 처리해야 하기 때문이다.
실제 이번에도 카드사들이 잘못 집계한 정보가 그대로 국세청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사이트에 올라 열흘 넘게 조회됐다.
특히 신용카드 사용내역 중 별도 공제가 되는 대중교통 사용금액이 카드 사용액에 그대로 포함됐다.
삼성·하나·BC카드의 대중교통비 누락으로 불편을 입은 고객은 모두 270만명, 결제금액은 900억원에 이른다.
삼성카드는 전국버스운송사업조합연합회 등에서 고객이 사용한 '대중교통 사용액'이'일반 사용액'으로 잘못 분류됐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48만명 고객, 174억원 가량의 사용액이 국세청에 통보되지 않았다.
또 2013∼2014년 SK텔레콤에서 삼성카드 포인트연계 할부(폰세이브) 서비스로 휴대전화를 구매한 18만7000명의 635억원 결제내역도 국세청에 미반영됐다.
BC카드는 650억원에 달하는 170만명의 대중교통비가 국세청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제대로 분류되지 않았다. 이번 오류로 누락된 대중교통비는 1인당 3만8000원 정도다.
하나카드는 52만명의 고객이 사용한 172억원 가량의 교통비가 누락됐다.
신한카드는 전통시장 사용금액이 제대로 정산되지 않아 간소화서비스에 실제 사용한 것보다 적은 금액이 집계됐다. 고객 민원 등 현재까지 파악된 오류 규모는 결제 600여건, 약 2000여만원 상당이다.
이에 따라 카드사들은 고객들에게 사과문을 보내는 한편 오류를 바로잡기 위해 국세청에 정정한 데이터를 각각 통보키로 했다.
한편 이미 연말정산 증빙서류를 낸 카드 고객은 대중교통비 누락내역 등을 확인한 뒤 추가 자료를 제출해야만 제대로 공제를 받을 수 있다.
국세청의 연말정산 서류 마감은 내달초이지만 이미 많은 기업이 지난 23일 이전 소속 직원들의 연말정산 관련 증빙서류 접수를 마감한 상태다.
따라서 연말정산 관련 오류가 확인된 직장인의 경우 간소화서비스에 수정된 정보가 올라오기를 기다렸다가 연말정산 기한 안에 서류를 다시 작성해 제출해야만 불이익을 받지 않는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