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KT, 지난해 영업손실 2918억원…창사 이래 첫 적자(상보)

KT는 연결기준으로 지난해 2918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해 전년 대비 적자 전환했다고 30일 공시했다.

당기순손실 규모는 9655억원으로 전년보다 적자 폭이 커졌고 매출은 23조4215억원으로 1.6% 감소했다.

KT 측은 지난해 영업손실에 대해 상반기 명예퇴직에 따른 비용 등이 반영된 결과라고 설명했다. KT는 작년 4월 8300여명 규모의 명예퇴직을 시행한 바 있다.

KT가 연결 기준으로 영업손실을 기록한 것은 창사 이래 처음이다.

매출의 경우 무선·미디어·금융 쪽이 성장세를 보였지만 유선상품 수익 하락 등의 여파로 전체적으로는 다소 부진했다.

연간 기준으로 무선사업 매출은 LTE 가입자 확대와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상승 덕에 전년 대비 4.8% 증가한 7조3148억원을 달성했다.

지난해 말 기준 LTE 가입자 수는 1081만명으로 전체 가입자에서의 비중이 2013년 59.6%에서 62.4%로 확대됐다. 이통사의 수익률을 가늠하는 지표인 ARPU도 3만5283원으로 9.7% 증가했다.

유선 부문 매출은 유선전화 가입자 및 통화량 감소 등의 영향으로 7.2% 줄어든 5조5383억원이었다. 초고속인터넷의 가입자 수가 6만2000여명 늘었지만 유선전화 매출 감소분을 메우진 못했다.

미디어·콘텐츠 매출은 인터넷TV(IPTV) 가입자 확대로 11.3% 증가한 1조5082억원을, 금융·렌탈쪽도 BC카드·KT렌탈의 안정적인 성장에 힘입어 8.0% 증가한 4조1697억원을 기록했다.

지난해 한해 마케팅 비용은 3조1528억원으로 전년(2조6천811억원) 대비 17.6% 수직상승했다. 상반기 시장 과열과 단통법 이후 고객 지원금 증가 등의 영향이 컸던 것으로 보인다.

단말기유통구조개선법(단통법) 시행 첫 분기인 지난해 4분기만 놓고 보면 영업이익이 341억원으로 흑자 전환에 성공했다. KT는 2013년 4분기 8980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한 바 있다.

당기 순손실액도 2414억원으로 전년 동기(5425억원 적자) 대비 적자 폭이 크게 줄었다. 매출은 7.9% 감소한 5조7244억원이었다.

다만 마케팅 비용은 8127억원으로 전년 동기(7557억원) 대비 7.5%, 3분기(7416억원)에 비해서는 9.6% 각각 증가해 단통법 수혜를 보지는 못한 것으로 분석됐다.

KT 측은 명예퇴직으로 인건비가 감소한데다 비용 구조 혁신 노력의 성과가 가시적으로 나타나면서 올해는 전반적으로 수익성이 개선될 것으로 기대했다.

올해는 ▲ 핵심사업의 경쟁력 강화 ▲ 차세대 미디어·사물인터넷 등 통신 기반 융합형 기가서비스의 사업화 ▲ 고객 중심 경영인프라 혁신 등을 중점 전략 방향으로 전개해 나갈 예정이다.

신광석 KT CFO 전무는 "KT는 회복된 통신 경쟁력과 서비스 혁신을 통해 실적을 다지는 동시에 미래 성장동력으로서 ICT 융합서비스 분야의 리더십을 확보해 나갈 것"이라고 앞으로의 계획을 밝혔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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