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이 애플과 구글을 제치고 미국 내에서 더 좋은 평판을 얻고 있다는 조사 결과가 나왔다. 특히 외국기업으로는 유일하게 10위 내에 이름을 올렸다.
8일 미국의 여론조사 전문기관인 해리스 폴(Harris Poll)이 발표한 '2015년 미국 내 기업평판 순위(Reputation Quotient of America's Most Visible Companies)'에 따르면 삼성은 3위를 기록했다.
해리스 폴은 2만7000여명을 대상으로 ▲기업의 비전과 리더십 ▲사회적 책임 ▲호감도 ▲제품과 서비스 ▲근무 환경 ▲재무 성과 등 6개 항목을 평가해 순위를 발표했다.
1위는 미국 소비자들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고 있는 식료품 체인점 웨그먼스 푸드 마켓이, 2위는 전자상거래업체 아마존닷컴이 차지했다.
삼성은 비전과 리더십, 호감도, 제품과 서비스, 재무성과 등 4개 항목에서 상위 5위 안에 들면서 종합순위 3위에 올랐다.
삼성에 이어 유통 체인점 코스트코, 제약업체 존슨 앤 존스, 식품 및 음료가공업체 크래프트, 의류업체 L.L. 빈, 식품 유통 체인점 퍼블릭스 슈퍼마켓, 애플, 구글 등이 10위권 안에 들었다.
미국 외 기업 중 10위권 안에 든 기업은 삼성이 유일했고 그 다음으로 일본기업인 소니가 13위를 차지했다.
삼성은 해리스 폴의 기업평판도 조사에서 지난해 7위에 이어 올해는 네 계단 상승했다. 특히 최근 4년 연속 순위가 오른 점이 주목된다.
삼성의 평판도 순위 상승은 삼성전자가 생산하는 세계 일류 제품과 함께 세계 곳곳에서 펼치고 있는 사회공헌 활동 등이 높은 평가를 받았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삼성전자는 미국에서 아동·청소년의 교육 및 건강을 지원하는 행사 '호프 포 칠드런(Hope for Children)'과 교육 지원 프로그램인 '솔브 포 투모로우(Solve for Tomorrow)' 등을 개최해오고 있다.
제품으로는 지난해 출시한 커브드 UHD TV가 북미 평판 TV 점유율(3분기 누적) 34.1%로 1위를 달릴 정도로 뜨거운 반응을 얻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