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주하 NH농협은행장이 현장소통을 위해 전국 1만㎞를 달렸다.
12일 농협은행은 김 행장이 지난달 26일 서울을 시작으로 전국 11개 영업본부와 거래 기업체를 직접 찾아다닌 'MICRO 현장경영' 일정을 마무리했다고 밝혔다.
앞서 김 행장은 '신뢰와 혁신으로 내실 경영 기반 구축'이라는 올해 경영목표 달성과 조기 사업추진 독려를 위해 1,000여명의 전국 일선 사무소장들을 직접 만나 의견을 청취하고 사업현장을 독려하는 소통경영을 진행했다.
이는 1만 ㎞에 달하는 거리로 그는 경남 김해의 주방용 전기기기업체인 ㈜ 휴롬과 대구 신용보증기금 신사옥 이전식 등도 참석했다.
김 행장은 또 현장 방문한 영업본부별로 올해 손익목표 달성계획을 보고받고, 윤리경영 실천결의대회를 개최하는 한편 '현장과 실행 중심의 MICRO 경영전략'을 주제로 특강도 진행했다.
'마이크로 경영'이란 시장세분화(Market segmentation), 지속적인 혁신(Innovation engine), 고객만족(Customer satisfaction), 리스크관리(Risk management), 미래성장기회 선점(Opportunity of growth)이란 의미를 담고 있다.
김 행장은 특히 사무소장들과의 만남에서'끊임없이 새로운 수익원을 개발하고 불요불급한 지출을 줄인다'는 뜻의 개원절류(開源節流)의 정신을 제시하며 "비록 작은 것이라도 새로운 수익원을 적극 발굴하고, 각종 수수료 사업을 대폭 키워나가야 한다"고 주문했다.
그는 또 "부실 우려 기업 정상화를 통한 충당금 감축과 불필요하게 새어나가는 각종 경비를 꼼꼼히 체크해 달라"며 "지난해 예수금과 대출금이 큰 폭으로 증가하고 여러 사업부문에서 은행권 최상위 실적을 올린 건 직원들이 열심히 뛰어준 덕분"이라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