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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중공업, LNG운반선용 가스처리시스템 개발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LNG운반선용 가스처리시스템 구성도



현대중공업은 선박 운항의 경제성과 안전성을 높인 가스처리시스템을 개발해 액화천연가스(LNG) 운반선에 적용한다고 24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가스처리시스템은 2012년 개발한 이중연료 패키지(이중연료 엔진, LNG 연료공급시스템)를 비롯해 증발가스 고압 압축기, 증발가스 액화 시스템 등으로 구성됐다.

LNG 저장 탱크에서 자연 기화된 가스를 100% 사용함으로써 효율성을 높인 것이 특징이다.

증발가스 고압 압축기와 LNG 연료공급시스템이 각각 독립적으로 운영돼 어느 한 시스템이 정상 운영되지 않더라도 증발가스를 100% 처리할 수 있다.

현대중공업은 해당 시스템을 오는 4월 착공, 2016년에 인도되는 노르웨이 크누센 사의 17만6000㎥급 초대형 LNG 운반선 2척에 적용할 예정이다.

최근 건조되는 친환경 LNG 운반선은 디젤과 운항 중 생기는 증발가스를 연료로 혼용하고 있어 증발가스 활용도가 선박 연비에 큰 영향을 끼치고 있다.

기존 LNG 운반선의 경우 운항 중 생기는 증발가스 중 일부를 태워서 선체 밖으로 내보내거나 재액화해 카고탱크에 저장해야 하는 등 증발가스를 100% 활용하지 못함으로써 연비가 낮아지는 단점이 있었다.

가스처리시스템은 증발가스를 100% 재액화시켜 선박 연료로 사용함으로써 연비를 높이는 한편 대기오염물질인 황산화물을 92%, 질소산화물을 20%, 이산화탄소를 23% 가량 적게 배출해 친환경적이라는 게 사측 설명이다.

또 증발가스로 인해 발생하는 탱크의 압력 상승을 안전하게 제어할 수 있어 안전성을 확보했다.

현대중공업은 해당 시스템을 17만6000㎥급 LNG 운반선에 적용 시 연간 1600톤의 증발가스를 연료로 더 사용할 수 있게 돼 연간 100만 달러 이상의 연비 절감 효과가 있을 것으로 기대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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