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작년 세계 올레드 TV 시장 5배 고성장…LG전자 웃을까

LG전자 65인치 울트라 올레드 TV/LG전자 제공



지난해 전 세계 TV 시장의 성장이 사실상 정체된 가운데 올레드(OLED·유기발광다이오드) TV는 500% 이상 고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시장조사기관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지난해 올레드 TV는 전 세계적으로 7만7000대가 팔려 2억8000만 달러(약 3000억원) 규모의 시장을 형성한 것으로 집계됐다.

이는 전년과 비교하면 대수로는 17배, 금액으로는 5.5배 증가한 수치다. 반면 같은 기간 전체 TV 시장은 1.2%(금액 기준), LCD(액정표시장치) TV 시장이 4.3% 성장했다.

특히 올레드 TV는 지난해 1분기 4600대가 판매되는데 그쳤으나 2분기 1만3500대, 3분기 1만6900대에 이어 4분기에는 4만2400대가 팔려 갈수록 성장세가 가팔라지고 있다.

지난해 판매된 올레드 TV를 지역별로 보면 서유럽이 전체의 30.7%를 차지하면서 가장 큰 수요처로 조사됐고 아시아·태평양이 18.4%, 북미가 18%로 그 뒤를 이었다. 이어 중국이 11.1%, 동유럽 8.7%, 중동·아프리카 8.2%, 남미 5% 등이었다.

선진 시장으로 분류되는 서유럽과 북미 지역이 전체 올레드 TV 시장의 절반 가까이를 차지한 셈이다. 이는 전 세계 TV 시장 규모가 중국, 북미, 아시아·태평양 순인 것과 비교된다.

올레드 TV가 서유럽과 북미 지역에서 특히 인기를 끄는 것은 가격 하락으로 프리미엄급 LCD TV와의 차이가 많이 좁혀졌기 때문이다.

특히 그동안 LG전자만 올레드 TV 양산에 나섰지만 올해는 스카이워스·콩카·창홍 등 중국 메이저 TV 업체들이 LG디스플레이의 올레드 패널을 기반으로 본격적으로 시장에 뛰어들 것으로 예상돼 시장이 더 커질 것으로 예상된다.

디스플레이서치에 따르면 올해 TV용 올레드 패널 공급량은 77만5000대로 지난해(20만5000대) 대비 278% 급증하는데 이어 2021년에는 1650만대, 70억달러 규모까지 성장할 것으로 전망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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