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 MC사업본부장 조준호 사장이 3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올해 사업전략을 설명하고 있다. 오른쪽은 MC상품기획그룹 김종훈 전무, 왼쪽은 MC마케팅커뮤니케이션FD(Function Division) 이철훈 상무./LG전자 제공
LG전자가 자사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G시리즈를 능가하는 '슈퍼 프리미엄' 스마트폰을 내놓기로 한 것으로 알려졌다.
조준호 LG전자 MC사업본부장 사장은 3일(현지시간) 스페인 바르셀로나에서 기자간담회를 열고 "G시리즈보다 한 단계 위에 있는 제품을 기획하고 있다"며 "공개 시점은 올 하반기가 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와 함께 조 사장은 "정예화된 제품 라인업과 전략시장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글로벌 3위를 지켜갈 것"이라며 "단순히 새로운 기능과 기술을 경험하는 것에서 벗어나 고객의 삶을 바꿀 수 있는 획기적인 사용자 경험을 제공하겠다"고 말했다.
또 조 사장은 "올 한해 스마트폰 연평균 성장률의 2배에 육박하는 20%대 매출성장률을 기록하는 것이 목표"라면서 "프리미엄 시장에 안착한 G2, G3의 인기가 G4로도 이어진다면 의미 있는 3등이 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LG전자는 올해 수익성 제고 및 프리미엄 브랜드 이미지 강화를 통해 2위와 격차를 줄이면서 글로벌 3위 스마트폰 제조사로 입지를 공고히할 계획이다. LG전자는 지난 2013년부터 매출액 기준 세계 스마트폰 시장점유율 3위를 지키고 있다.
LG전자는 제품라인업과 타겟시장 측면에서 선택과 집중을 통해 세계 스마트폰 시장의 성장률보다 2배 이상인 20%대의 성장률을 목표로 세웠다.
LG전자는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으로는 첫 텐밀리언셀러에 도전하는 'G3'와 지난 1월 출시해 높은 관심을 얻고 있는 'G 플렉스2' 등 G 시리즈에 역량을 집중해 프리미엄 이미지를 지속 강화해 나갈 계획이다.
특히 삼성전자의 갤럭시S, 애플의 아이폰과 같은 프리미엄 스마트폰인 G시리즈보다도 디자인이나 성능 면에서 한 단계 높은 이른바 슈퍼 프리미엄급 스마트폰을 선보인다는 전략이다. 기존 프리미엄 모델의 출고가가 보통 80∼90만원대로 형성된 만큼 LG전자가 연말께 내놓을 이 스마트폰은 100만원을 훌쩍 넘길 것으로 예상된다.
LG전자는 보급형 제품도 플랫폼 통합을 통해 라인업을 정예화할 계획이다. LG전자는 기존 L시리즈(3G), F시리즈(LTE) 등 보급형 라인업을 '마그나(Magna)' '스피릿(Spirit)' '레온(Leon)' '조이(Joy) 등 모델로 통합해 운영한다.
LG전자는 통합 플랫폼을 확대함으로써 원가경쟁력을 확보하고 가격경쟁에서 탈피해 프리미엄 UX(사용자 경험)를 담은 신규 보급형 라인업으로 소비자들에게 차별화된 가치를 전달한다는 전략이다.
또 스마트폰 시장이 성숙기로 진입함에 따라 제품 세분화가 이뤄지고 있다고 보고 '아카', '와인스마트'와 같은 소비자 맞춤형 특화폰으로 신규 수요를 창출한다는 계획이다.
이와 함께 LG전자는 LG만의 고객경험을 제공함으로써 브랜드 충성도 제고에도 주력한다.
고객 눈높이에 맞춰 UX 사용성을 개선해 사용빈도가 높은 UX는 일반 사용자들도 손쉽게 사용하도록 직관으로 만드는 한편 헤비유저를 위한 전문기기 수준의 UX도 갖추는 '듀얼모드 UX 전략'을 펼칠 예정이다.
LG전자는 소비자가 제품을 구매하고 사용하는 일련의 과정에서도 일관된 고객 경험을 제공하기 위한 환경을 구축할 방침이다.
또 LG전자는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을 보유한 그룹내 관계사들과 협력을 통해 스마트폰 디스플레이, 카메라 분야의 경쟁 우위를 강화할 계획이다.
아날로그 감성을 더한 웨어러블 라인업도 확대한다. LG전자는 이번 MWC 2015에서 세계 최초로 LTE 통신모듈을 탑재한 'LG 워치 어베인 LTE'를 선보였다.
이 제품은 기존 아날로그 시계와 같은 리얼워치 디자인을 유지하면서 모바일 월렛, 헬스케어 기능 등 스마트 기기로서 다양한 편의기능을 제공한다는 점이 다른 스마트워치와 구별되는 특징이다.
특히 스마트워치 단독으로 고품질의 VoLTE(LTE기반 음성통화) 통화와 빠른 데이터 송·수신이 가능하다. NFC(근거리무선통신)기반 월렛 서비스를 스마트워치로는 세계 최초로 탑재한 점도 눈길을 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