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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서울시, 중앙버스전용차로에 2차선 도입

서울시가 10년을 맞은 중앙버스전용차로를 확충하고 상습정체구간을 해결하기 위해 운영 진단에 나선다.

5일 서울시 도시교통본부가 서울시의회에 보고한 데 따르면 시는 버스전용차로 운영 진단을 통해 방사형이나 2차선 등 새로운 형태의 중앙차로를 도입, 중앙버스전용차로의 네트워크를 강화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방사형 중앙차로는 외곽에서 도심으로 뻗어나가는 형태(아래 지도 중 검은 선 부분)로 된 점을 고려, 수평적인 연결(빨간 선 부분)을 추가하는 방식이다.

2차선 중앙차로는 기존 버스중앙차로가 1차선으로 운영돼 정류소 등에서 정체가 빚어지는 현상을 해결하기 위해 고민 중인 부분이다.

서울시 교통운영과 관계자는 "방사형 차로의 경우 버스 운송 수요가 있어야 설치할 수 있고 2차선 차로 역시 경찰 등과 협의할 부분이 있어 지난해 11월부터 연구용역에 들어간 상태"라고 설명했다.

시는 현재 대부분의 버스중앙차로에서 U턴이 금지돼 있어 승객들이 불편한 점을 고려해 지점별로 안전성을 확인한 후 U턴을 허용하는 방안도 추진한다.

또 이용객이 많은 중앙버스정류소는 환승거점으로 선정해 환승정류소를 확대 설치한다.

일부 단절된 구간을 연결하고 상습정체구간도 개선된다. 5월에는 공항로 중앙버스차로 중 단절된 공항전화국부터 발산역까지 1.8km를 개통한다.

2017년에는 천호대로 중앙버스차로 중 광나루역부터 아차산역까지 3.3km, 헌릉로 중앙버스차로 중 영동1교부터 복정역까지 9.7km 구간도 개통된다.

이용이 불편해 민원이 잦았던 지점의 개선 공사도 이뤄진다.

고속버스터미널 앞은 지하철 출입구 때문에 사선으로 휘어진 건널목을 일직선으로 펴고, 개봉사거리는 교통사고가 잦은 지점을 개선한다. 구로세무서 앞 중앙정류소는 구로고가차로가 철거되면서 한쪽은 정류소 간 거리가 멀고 다른 한쪽은 가까워 이를 조정할 방침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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