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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유로화 떨어져도 유럽산 차값은 요지부동



유로화 가치가 12년 만에 최저치로 떨어지는 등 유로화 약세가 두드러지고 있으나 유럽산 차값은 요지부동이다.

16일 업계에 따르면 원·유로 환율은 최근 1유로에 1200원대가 무너지는 등 1년 새 20% 가까이 떨어졌다.

하지만 국내 수입차 시장의 70% 이상을 차지하고 있는 독일 자동차의 공식 가격은 작년과 별반 다름이 없다.

BMW와 메르세데스-벤츠는 한미 자유무역협정(FTA)에 따른 개별소비세 인하로 올해 들어 배기량 2000㏄ 초과 차량에 대해서는 차값을 100만∼200만원 내렸다.

그러나 소비자들이 많이 찾는 2천㏄ 미만의 차에 대해서는 부분 변경 모델이나 연식 변경 모델을 내놓으며 일부 인기 차종의 차값을 오히려 소폭 올렸다.

폴크스바겐과 아우디 등 나머지 독일 업체 역시 본사의 방침이라며 연초 차값을 최대 2%가량 일괄 인상한 뒤 환율 변동폭을 반영하지 않고 그대로 유지하고 있다.

환율이 떨어지면 시차를 두고 가격에 환율 인하분이 반영되기 마련인 다른 소비재들과 달리 자동차 가격은 예상과 다르게 움직인 것이다.

이에 대해 수입차 업체들은 "차값은 소비자 신뢰와 직결되는 부분이므로 환율 변동에 따라 즉각적으로 가격을 올리거나 내리면 시장에 큰 혼란이 초래된다"며 "구조적으로 환율을 차값에 즉각적으로 반영하기 어렵다"고 설명했다.

독일 자동차업체들은 유로화 가치 하락이라는 날개를 달고 올해 국내에서 딜러 인센티브를 늘리고 할인 판촉을 확대하는 등 더 공격적인 마케팅을 펼칠 전망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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