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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회>사회일반

'강서·동대문·영등포구' 교통사고 사망자 많아

지난해 서울에서 교통사고 사망자가 많았던 자치구는 강서구·동대문구·영등포구 순으로 나타났다.

23일 서울지방경찰청은 지난해 서울에서 인적 피해가 발생한 교통사고를 지역별로 분석한 '자치구별 교통안전도'를 발표했다.

지난해 서울 교통사고 사망자는 399명, 부상자는 3만678명이었다.

강서구는 30명이 사망해 교통사고 사망 위험이 가장 큰 자치구라는 오명을 썼다. 최근 교통 수요가 증가하고 있지만 무단횡단을 막는 시설인 간이중앙분리대 등 교통안전 시설이 미흡해 사망 사고가 잦았던 것으로 경찰은 분석했다.

27명이 사망한 동대문구는 면적이나 인구, 도로길이 등으로 볼 때 교통수요는 많지 않지만 경동시장·청량리역 등 유동인구가 많아 보행자 사고가 특히 자주 발생했다.

25명이 사망한 영등포구는 올림픽대로나 서부간선도로 등 차량 속도가 빠른 도로가 많았고 유동인구도 많아 교통사고에 취약했다.

17명이 사망한 강남구에는 최근 3년간 교통사고로 사람이 다치는 사건이 5건 이상 발생하면 선정되는 '교통사고 잦은 지점'이 서울시 전체 1743곳 가운데 135곳으로 가장 많아 종합적인 대책이 필요한 지역으로 나타났다.

반면 중구(7명)·용산구(8명)·은평구(11명)는 교통사고 사망자가 상대적으로 적었다.

교통 사망사고 상위권을 차지한 강서구·송파구·관악구는 사고 예방에 필요한 간이중앙분리대 등 교통안전시설물이 부족했다.

서초구는 교통수요는 많았지만 간이중앙분리대가 5869개로 가장 많아 작년 교통사고사망자가 13명으로 중하위권에 속했다.

택시 사고로 사망자가 가장 많았던 곳은 유흥업소가 밀집한 영등포구·마포구였으며 경기권 광역 버스 통행이 빈번한 시·도 경계지역인 강서구·구로구에는 버스 사망 사고가 가장 잦았다.

오토바이 등 이륜차 사망사고는 이륜차 등록이 많은 성북구·동대문구·관악구가 가장 많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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