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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대우조선해양, LNG선 천연가스 재액화장치 시험가동

부산 동화엔텍 R&D 센터에서 열린 PRS 시험가동 테스트에서 시험가동을 마치고 대우조선해양, 티케이사, 동화엔텍 관계자 30여명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조선업의 미래로 꼽히는 차세대 '천연가스 추진 선박'의 시대가 다가왔다.

대우조선해양(대표 고재호)은 천연가스 추진 선박의 핵심 장비인 '천연가스 재액화 장치(PRS, Partial Re-liquefaction System)'의 시험 가동을 완료했다고 6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해당 장비는 대우조선해양이 2012년 12월 캐나다 티케이(Teekay)사로부터 수주한 LNG선에 탑재돼 2016년 상반기 중 인도될 예정이다.

해당 선박은 ME-GI 엔진 및 천연가스 공급장치인 FGSS(Fuel Gas Supply System), PRS 기술이 적용되는 최초의 LNG선이 된다.

LNG선은 기체인 천연가스를 액체로 바꿔 운송하는데 운항 중 일부가 자연 기화돼 버려진다.

PRS는 기화된 가스를 재액화시켜 화물창으로 돌려보낼 때 추가적인 냉매 압축기를 사용하지 않고 증발가스 자체를 냉매로 사용해 선박 유지, 운영비를 절감할 수 있는 장치다.

선박을 소유, 운영하는 선주들은 초기 투자비용과 유지관리비를 줄일 수 있을 뿐만 아니라 국제 대기배출 규제에 효과적으로 대응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부산지역 선박기자재 전문 업체인 동화엔텍에 이 장치를 발주해 제작을 끝냈다.

이어 품질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동화엔텍 연구개발(R&D) 센터에서 티케이 선주가 참석한 가운데 이번에 장비 시험을 마쳤다.

LNG 대신 액화질소(LN2)로 실시된 성능시험 결과 PRS는 대우조선해양이 선주에게 제시한 성능조건을 만족시켰다.

해당 장치는 곧 대우조선해양 옥포조선소로 입고돼 선박에 탑재될 예정이다.

대우조선해양은 PRS의 품질 및 성능을 검증하기 위해 지난해 3월 실물 제품을 제작, 국내외 선주 및 선급 관계자 50여명을 초청해 시연회를 마치기도 했다.

대우조선해양은 현재까지 24척의 ME-GI 엔진 적용 LNG선을 수주했다.

해당 선박 전체에 적용될 정도로 PRS 기술은 세계 조선업계 표준으로 자리잡고 있다고 사측은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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