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제철 당진공장 3고로에서 방열복을 입은 근로자들이 작업을 하고 있다.
현대제철 인천공장에서 이달 초 한 근로자가 쇳물분배기에 추락해 숨지면서 업계 안팎으로 확실한 안전대책을 강구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일고 있다.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이 내린 특명에도 불구하고 현대제철에서는 사고가 끊이지 않는 실정이다.
이번 사고에 대해 현대제철 측은 7일 "아직 사고 원인이 규명되지 않아 경찰과 검찰 조사에 최대한 협조하고 결과를 기다리는 상황"이라며 "무엇보다 유가족과 대화하며 상의를 진행 중"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전대책은 내부적인 계획에 따라 순차적으로 진행하는 과정"이라며 "중장기적인 안목으로 전 사업장에 걸쳐 안전에 대한 인원과 시설물, 교육과 예산을 확충해 강화하고 있다. 점검반도 운영하며 철저한 체계를 갖춰나가는 데 조직원들이 일심으로 노력 중"이라고 전했다.
현대제철에서는 최근 4년간 가스 누출을 비롯한 각종 사고로 18명의 근로자가 숨을 거뒀다.
2013년 대국민 사과와 안전대책 발표 후에도 사고가 이어지자, 정 회장은 지난해 당진공장을 불시에 방문해 안전관련 투자예산과 인력을 대폭 늘리라는 특명을 내린 바 있다.
당시 현대제철은 안전관련 투자예산을 기존 1200억원에서 5000억원으로 4배 넘게 확대하겠다고 밝혔다.
안전관리 인력은 200명 규모까지 늘리고, 상설순회점검반도 편성해 운영하기로 했다.
하지만 그 뒤로도 지난해 6월 순천공장에 이어 올해 1월 당진공장에서 근로자가 사망하는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업계 안팎에서는 이번 사고를 끝으로 구체적인 안전대책을 마련해 재발을 막아야 한다는 목소리가 나오고 있다.
A대학 관련학과 교수는 "계속해서 안전사고가 발생한다는 건 '소 잃고 외양간 고치는 식'의 대책이 반복된다는 것"이라며 "실족사고나 추락사고가 한 번 발생했다면 다시는 그런 일이 없도록 안전장치를 강화하는 게 기본"이라고 지적했다.
이 교수는 "안전교육의 경우 시간 때우기의 형식적인 것이 아닌 실질적으로 도움이 되는 프로그램으로 구성돼야 한다"며 "가장 중요한 건 근로자 개개인이 작업현장에서 지니는 긴장감과 마음가짐일 것이다. 시설물 확충과 함께 교육이 효과를 거두려면 근로자들의 안전의식 고취를 돕는 현실적인 내용이어야 한다"고 설명했다.
노동당 인천시당은 성명을 통해 "현대제철에서 허술한 안전관리로 또다시 산재 사망사고가 일어났다"며 "이번 사고는 추락과 전도 위험이 상존하고 있음에도 현장에 어떠한 안전조치도 없었던 것이 사망의 직접적인 원인이 됐다"고 규탄했다.
이어 "2012년 이후 현재까지 정규직 및 사내하청노동자 등 18명의 노동자가 허술한 안전관리로 작업 도중 잇달아 사망해 사회적 지탄과 공분을 사왔다"며 "이번 안전사고의 원인을 철저히 규명해 다시는 이와 같은 비극적인 다시 산재사망사고가 일어나서는 안 된다"고 명확한 대책을 촉구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