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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토요타, 신형 1.2L 직분사 터보엔진 개발



토요타자동차는 엔진 열효율과 가속의 동력 성능을 양립시킨 1.2 L직분사 터보 엔진 '8 NR-FTS'를 개발했다고 8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해당 엔진은 하이브리드 전용 엔진 및 기존 엔진의 개발에서 연마된 기술에, 과급(turbo-charge) 기술을 추가해 고열효율을 실현했다.

마이너 체인지를 한 오리스부터 탑재를 시작한다.

신형 엔진은 배기가스 온도를 최적으로 하는 수냉 실린더 헤드 일체형 이그져스트 매니폴드와 싱글 스크롤 터보 차저의 조합에 의해, 터보차저가 뛰어난 효율을 실현한 것이 특징이다.

컴팩트한 수냉식 인터쿨러의 채용에 의해 엔진의 열 부하에 좌우되지 않고, 운전 상황에 따른 흡기 냉각 효과를 발휘한다.

액셀 조작에 대한 순간적인 응답성과 폭넓은 회전역에서의 최대 토크의 발생을 실현했다.

또 실린더 내의 강한 소용돌이(tumble flow, 종회전의 소용돌이)와 토요타의 첨단 직분사 기술(D-4 T)이 혼합공기를 형성해, 고효율의 고속 연소를 실현했다.

나아가 부하에 따라 밸브 개폐 타이밍을 제어하는 연속 가변 밸브 타이밍 기구 VVT-iW(흡기 측)를 가능하게 한 앳킨슨 사이클 등 연소 개선과 손실 개선을 추구함으로써, 양산형 터보 가솔린 엔진으로서는 탑 수준인 최대 열효율 36% 를 달성했다.

토요타는 화석연료의 소비 억제를 위해, 판매 차량의 다수를 차지하는 종래형 엔진차의 연비 향상에 노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사측은 고열효율의 저연비 엔진군에 동력 성능도 양립시킨 터보 엔진을 추가함으로써 에코카를 선택할 수 있는 옵션을 제공할 방침이다.

토요타 신형 직분사 터보엔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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