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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카드

"마돈나부터 태극기까지"…'카드 플레이트'는 변신중

/각 사 제공



가로 8.6㎝와 세로 5.35㎝. 전세계 어딜가든 똑같은 모양을 한 카드가 변신을 꾀하고 있다.

13일 금융권에 따르면 최근 카드사들은 카드 플레이트(실물) 소재를 다양화하는 동시에 한정판 특별 디자인을 선보이며 고객잡기에 나섰다.

이미 포화상태에 접어든 신용카드 시장에서 차별화된 모양으로 고객의 소유욕을 불러일으키는 한편, 각 카드 만의 특징을 부각해 경쟁력 우위를 선점하기 위한 전략으로 분석된다.

◆ 포화상태 카드시장…"소비자 마음 잡아라"

신한카드는 팝의 여왕 마돈나(Madonna)를 카드 속에 담았다.

지에스리테일과 유니버설뮤직코리아가 공동으로 선보이는 '팝 신한카드 S-Choice 체크카드'는 마돈나의 새앨범 '레벨 하트(Rebel Heart)' 커버를 담은 것으로 3000장 특별 한정으로 발급된다.

아티스트의 앨범 커버로 디자인 된 체크카드가 출시되는 것은 이번이 국내 처음이다.

카드는 체크와 팝카드 기능을 함께 포함하고 있다. 이에 따라 별도의 현금 충전 없이 계좌에 잔액이 있으면 결제가 가능하다. 결제시 자동으로 팝 할인과 GS&포인트를 적립받을 수 있다.

태극기로 이뤄진 카드도 있다.

하나카드는 지난 6일 Sync(싱크)와 VIVA G(비바 지)카드 플레이트를 태극기 디자인으로 변경한 '대한민국만세 카드'를 출시했다.

이는 광복 70주년을 기념한 것으로, 오는 8월까지 '대한민국만세' 카드를 사용한 회원 815명은 추첨을 통해 사용금액의 8.15% 포인트 적립과 캐시백 혜택을 받을 수 있다.

아울러 백두산과 상해 등으로 여행을 가는 고객에게 최고 10만원의 할인혜택을 제공한다.

하나카드 관계자는 "광복절(8.15)의 의미를 잊지 말자는 취지로 이번 상품을 마련했다"며 "광복 70주년을 기념한 특별 에디션 카드인 만큼 카드 고객에게는 최고 8.15%의 포인트나 최대 5만포인트 캐시백 혜택을 제공할 예정"이라고 말했다.

◆ 제휴 맺고 디자인 차별화·특별 한정판 출시

팬심을 자극하는 카드도 있다. 우리카드는 올 초 YG엔터테인먼트와 손잡고 빅뱅, 2NE1 등의 팬들을 위한 맞춤형 카드를 내놨다.

'우리YG체크카드'는 YG의 CI를 활용한 디자인부터 YG공연티켓 할인과 YG에서 운영하는 쇼핑몰인 eshop 할인 등 팬덤을 위한 특별 서비스를 제공한다.

특히 카드 발급 후 10만원 이상 사용한 고객은 추첨을 통해 YG 사옥투어와 '리미티드 에디션 카드 패키지' 등을 경품으로 받을 수 있다.

'리미티드 에디션 카드 패키지'는 YG 제휴 기념으로 한정 제작되며 신소재를 사용해 특수 제작한 소장용 카드다. 이는 빅뱅과 싸이, 2NE1 등 YG아티스트들에게도 주어진다.

사옥투어는 YG아티스트의 연습실과 작업실 견학, 구내식당에서 식사, 기념촬영 등의 프로그램으로 진행된다.

우리카드 관계자는 "이번 상품 출시는 우리은행·우리카드가 문화·공연 컨텐츠 산업의 발전을 위해 YG와 업무협약을 맺은 결실"이라며 "YG와 함께 공동으로 다양한 사회공헌 활동이나 청소년·수험생을 위한 이벤트를 기획 중"이라고 설명했다.

카드 디자인 하나만으로 전시회를 여는 곳도 있다.

현대카드는 14일부터 이탈리아 디자인 행사인 '밀라노 디자인위크(Milan Design Week)'에서 '머니(MONEY)'를 주제로 디자인 전시를 연다.

'디자인위크'는 밀라노 시내 전역에서 일주일간 진행되는 이벤트로 세계 각국의 디자이너와 업계 종사자 30만 명 이상이 방문하고 1900여개에 이르는 업체가 참가한다.

현대카드의 전시는 출범 초 카드 디자인부터 지폐의 진중함을 표현한 플라스틱 카드와 금속 주화의 가치를 담은 메탈 플레이트까지 신용카드 디자인의 역사와 혁신 과정을 포함하고 있다.

특히 화폐를 대신하는 매체로서 신용카드가 지닌 의미와 그 의미를 카드 디자인에 담기 위해 혁신을 거듭해 온 과정을 전시로 구성할 계획이라고 현대카드 측은 설명했다.

앞서 현대카드는 동전을 재구성한 구리 합금 소재의 '코팔(Coppal)' 플레이트를 선보인바 있다.

현대카드 관계자는 "카드 플레이트라는 작고 한정된 공간에서 펼쳐온 현대카드의 끊임 없는 디자인 혁신에 밀라노 디자인위크를 찾은 전 세계 디자인 관계자들과 관람객들이 신선한 충격을 받을 것"이라고 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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