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유통>유통일반

불황에 실속형 마일드 주방세제 시장↑

/애경 제공



장기화된 불황에 실속형 마일드 주방세제 시장이 급성장하고 있다.

14일 업계에 따르면 실속형 마일드 시장 규모(자료 AC닐슨)는 2012년 235억원에서 지난해 275억원로 지난 3년간 17% 꾸준히 성장한 것으로 나타났다. 지난해에는 처음으로 전체 주방세제 시장 점유율 20%를 넘어섰다. 반면 주방세제 시장 중 가장 큰 비중을 차지하는 마일드 시장은 지난 3년간 12% 감소했으며 프리미엄 시장은 지난해 전년 대비 40% 가량 하락했다. 실속형 마일드는 가격은 2500∼3000원대로 비교적 저렴하면서도 세정력이나 헹굼력 등 기능성을 높인 제품을 말한다.

주방세제는 일반·실속형 마일드·마일드·프리미엄 등 4개 카테고리로 구분돼 있다. 실속형 마일드 시장은 2008년 애경에서 '트리오 곡물설거지'를 내놓으며 생겨난 새로운 시장이다. 트리오의 경우 저자극 친환경 트렌드와 맞물리면서 최근 6개월 간 250% 성장하기도 했다.

이 외에 LG생활건강, CJ라이온 등 업계 주요 기업이 잇따라 진출하면서 실속형 마일드 시장이 성장했다.

애경 관계자는 "소비자는 불황에 오히려 인지도 높은 제품을 선택하는 경향이 높아진다"며 "트리오 만이 가진 브랜드력을 바탕으로 합리적 가격 외에도 새로운 가치를 부여한 다양한 제품으로 소비자에게 다가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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