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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현대기아차, 브릭스시장서 판매순위 3위 기록

현대차 투싼



현대·기아차가 지난해 브릭스(BRICsㆍ브라질, 러시아, 인도, 중국) 시장에서 폭스바겐과 GM에 이어 판매 3위를 기록했다.

글로벌 시장 순위는 5위지만, 브릭스의 경우 현지 생산을 통해 늘어나는 수요에 적극 대응하면서 르노-닛산과 토요타의 판매량을 앞섰다.

2일 일본 자동차 전문 조사기관 '포인'이 최근 펴낸 세계자동차조사월보에 따르면 지난해 브릭스 시장에서 현대·기아차는 총 281만3791대를 팔아 폭스바겐(441만1973대)과 GM(413만4150대)에 이어 3위를 차지했다.

르노-닛산이 201만8487대로 4위를, 토요타는 146만5848대로 5위를 차지했으며 스즈키, 포드, 혼다가 뒤를 이었다.

현대·기아차는 브릭스 시장에서 2013년 대비 9.1%의 높은 성장률을 기록, 100만대 이상 판매 업체 가운데 혼다(10.6%)에 이어 두 번째로 높은 성장세를 보였다.

폭스바겐은 8.0%, GM은 4.3% 성장했으며 르노-닛산은 2.7% 감소했다.

현대·기아차는 지난해 중국에서 총 177만여대를 판매해 브릭스 시장 중 가장 많은 차를 판매했다.

어어 인도 41만대, 러시아 38만대, 브라질 26만대 등이었다.

현대·기아차가 브릭스에서 선전할 수 있었던 것은 현지 생산기지를 건설해 늘어나는 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했기 때문으로 풀이된다.

현대차는 현재 인도에 연간 60만대 생산기지를 갖추고 있으며, 중국에는 105만대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갖추고 있다.

또 러시아와 브라질에는 각각 20만대와 18만대 규모의 생산기지를 두고 있다.

기아차도 중국에 1, 2, 3공장까지 총 74만대의 생산능력을 확보하고 있다.

업체별 전체 판매에서 브릭스 판매 비중이 가장 높은 업체는 폭스바겐으로 나타났다.

폭스바겐은 글로벌 총 판매에서 브릭스가 차지하는 비중이 44%에 달했다.

GM은 42%, 현대기아차는 35%를 차지했다.

토요타는 14% 수준에 그쳤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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