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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대우조선해양, 최초 천연가스 추진 LNG선 진수

18일(현지시간) 미국 샌디에고 나스코 조선소에서 열린 천연가스 추진선박의 명명식 모습 /나스코 조선소 제공(참고 http://www.nassco.com/news-center/news-releases/2015/041815.html)



대우조선해양(대표이사 고재호)이 개발한 천연가스 추진 선박 기술이 적용된 첫 액화천연가스(LNG) 추진 컨테이너선이 선을 보였다.

사측은 미국 샌디에고 나스코 조선소에서 3100TEU(1TEU는 약 6m 컨테이너 1개)급 컨테이너선의 명명식과 진수를 개최했다고 22일 밝혔다.

대우조선에 따르면 미 해운선사인 TOTE(Totem Ocean Trailer Express)사가 2012년 발주한 해당 선박은, ME-GI 엔진(독일 MAN Diesel & Turbo의 고압 천연가스 엔진)이 적용된 세계 최초의 LNG 추진 선박이다.

해당 선박에는 대우조선해양의 'Greenship technology'인 '천연가스 추진 선박' 기술이 최초로 적용되기도 했다.

독자 개발한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Fuel Gas Supply System, FGSS)가 처음으로 탑재됐고, 자회사인 디섹(DSEC)이 선박 설계 및 자재 패키지 공급을 담당했다.

대우조선해양 및 자회사의 최신 기술이 총망라 된 것이라고 사측은 전했다.

'Isla Bella'로 명명된 TOTE사 선박은 시범 운항을 거쳐 올해 하반기에 선주 측에 인도된다.

미국 연안 항로 서비스에 투입될 예정이다.

LNG 추진 선박은 기존 선박보다 친환경성과 경제성이 뛰어나 '조선업의 미래'로 꼽힌다.

일반 중유(HFO, Heavy Fuel Oil) 선박 대비 이산화탄소(CO2) 배출량 23%, 황산화물(Sox) 95% 이상을 감소시킬 수 있다.

연료비 또한 약 35% 절감할 수 있다.

대우조선해양은 환경규제가 강화될 것을 내다보고 2008년부터 관련 기술을 개발해 왔다.

대우조선해양은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 등 자체 개발 기술을 활용해 지난해 총 20척, 41억불(4조5000억원) 상당의 천연가스 추진 선박을 수주했다.

올해 들어서는 6척의 ME-GI LNG선을 수주했다.

미국 샌디에고 명명식에 참석한 김만수 디섹 대표는 "대우조선해양 자체 기술이 적용된 세계 최초 천연가스 추진 선박이 성공리에 건조됐다"며 "옥포조선소에서 건조 중인 천연가스 추진 LNG선 건조가 완료되면, '기술 DSME'의 명성이 더욱 부각될 것"이라고 기대했다.

대우조선해양 고압 천연가스 연료공급장치의 탑재 조감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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