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추진하고 있는 청년 창업 지원사업인 'H-온드림 오디션 4기' 프로그램이 시작됐다.
현대차그룹은 서울 종로구 나인트리컨벤션에서 H-온드림 오디션 4기 최종 선발팀에 대한 시상식을 열었다고 29일 밝혔다.
사측에 따르면 전날 열린 행사에는 문기섭 고용노동부 고령사회인력정책관, 유영학 현대차 정몽구 재단 이사장, 한국 사회적기업진흥원 김재구 원장, 창업 동아리 대학생 등 200여명이 참석했다.
현대차그룹은 4월 1일부터 고용노동부가 주관하는 '청년 사회적기업가 육성 사업'을 수료한 전국 340여개 팀을 대상으로 각계각층의 전문가로 구성된 심사위원단을 통해 서류심사와 예선 및 본선을 진행했다.
이를 통해 ▲향후 1년 동안 창업교육 과정을 받게 될 인큐베이팅(Incubating) 그룹 15개 팀과 ▲2011년~2013년 사회적기업가육성사업 선정 창업팀 중 추가적인 지원을 통해 사회, 경제적으로 발전 가능성이 높은 디벨로핑(Developing) 그룹 15개 팀 등 총 30개 팀을 선발했다.
올해에는 취약계층 사회서비스, 지역사회 개발 등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가진 팀들이 선정됐으며, 이중 영예의 대상은 개발도상국 정전문제 해결을 위한 촛불램프 개발 및 보급 사업을 구상한 인큐베이팅 그룹의 '루미르' 팀에게 돌아갔다.
루미르의 윤석필(25)씨는 "오랜 기간 준비했던 사업이 전문가로부터 좋은 평가를 받게 돼 매우 기쁘다"면서 "더 많은 사람에게 도움이 될 수 있는 기업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인큐베이팅 그룹 수상팀은 5000만원에서 최대 1억원의 사업지원금과 함께 1년 동안 선배 창업가의 일대일 멘토링을 제공받는다.
디벨로핑 그룹 수상팀은 최대 2000만원의 지원금을 갖고 현재 사업 아이디어를 더 가치 있게 구현할 기회를 갖게 된다.
현대차그룹은 이번 행사에 참가한 전국 대학의 창업 동아리 대학생 50여명과 청년 사회적기업가 사이에 만남의 장을 마련해 대학생들이 창업과 관련해 평소 가졌던 다양한 궁금증을 해소할 수 있도록 했다.
아울러 그룹 내 계열사의 CSR(Corporate Social Responsibility, 기업의 사회적 책임) 담당자도 함께 참석해 행사 참가 팀들의 다양한 사업 아이템을 기업에 적용할 수 있는 방안을 고민해볼 수 있도록 했다.
유영학 정몽구재단 이사장은 인사말에서 "예비 사회적기업가들은 도전정신과 열정, 창의력과 추진력 등 사업성공을 위한 훌륭한 자산을 갖고 있다"며 "H-온드림 오디션을 통해 청년들이 성공적으로 사회적 기업 활동을 이어나갈 수 있도록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현대차그룹은 향후 창업에 훌륭히 성공한 팀들이 자신만의 경험을 바탕으로 후배 사회적기업가를 양성하는 선순환의 창조경제 생태계를 만들기 위해 다양한 프로그램과 적극적인 교류의 장을 마련할 계획이다.
또 현대차그룹은 2012년부터 4년간 진행한 청년 사회적기업가 양성 프로젝트 H-온드림 오디션을 통해 사회적기업 총 120개를 배출하고 58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했다고 밝혔다.
H-온드림 오디션은 현대차그룹과 현대차 정몽구 재단이 고용노동부, 한국사회적기업진흥원과 함께 청년 창업을 통한 일자리 창출과 환경, 교육, 복지 등 다방면의 사회 서비스를 제공하고자 지난 2012년부터 진행해오고 있는 맞춤형 창업지원 사업이다.
매년 30개 팀씩 5년간 150개 팀을 선발해 ▲지속적인 창업교육 및 컨설팅 ▲팀당 최대 1억원의 자금지원 ▲성공한 사회적기업의 멘토링 등 체계적인 프로그램을 제공함으로써 사회 혁신을 이끄는 청년 리더 양성을 목표로 하고 있다.
이를 통해 현대차그룹은 5년간 총 600여명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었으나 지난해 3기까지 진행된 상황에서 430여개의 일자리가 만들어졌다.
H-온드림 오디션 4기를 통해 30개 창업팀과 150여개 일자리가 추가됐다.
H-온드림 오디션 출신의 사회적기업 '에이유디사회적협동조합'(2014년 선정)은 청각장애인용 모바일 실시간 자막제공 플랫폼을 통해 청각장애인이 수업이나 회의 내용을 이해할 수 있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마리몬드'(2013년 선정)는 위안부 할머니들이 직접 그린 압화를 모티브로 각종 문구류 및 스카프, 넥타이 등의 제품을 만들어 판매해 수익금 일부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를 돕는데 전달하는 등 다양한 경제적, 사회적 가치를 만들고 있다.
이 같은 청년 사회적기업 육성에 대한 공로를 인정받아 현대차그룹은 지난해 4월 한국벤처창업학회가 주관하는 창업대상에서 창업진흥대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현대차그룹은 H-온드림 오디션 외에도 청년 사회적기업가 양성센터인 '서초창의허브'의 운영을 지원하고 있다.
이곳에서 육성된 사회적기업들과 함께 교육격차 해소를 위한 'H-점프스쿨', 도시의 낙후지역을 재생하는 'H-빌리지'를 추진하는 등 청년 창업 활성화와 사회문제 해결을 위한 사회공헌사업을 진행하고 있다.
현대차그룹은 청년 사회적기업 창업지원과 함께 ▲그룹의 대표적 사회공헌사업 '기프트카' 캠페인을 통한 소상공인 창업 ▲사회적기업 '이지무브', '안심생활' 등을 활용한 소셜 프랜차이즈 사업 확대 등을 통해 2017년까지 총 500개의 창업을 지원하고, 2500개의 일자리를 창출할 계획이다.
28일 서울 종로구 위치한 나인트리컨벤션에서 'H-온드림 오디션 4기'에 선정된 수상자들이 기념 촬영을 하고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