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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물류/항공

“대한항공-아시아나 국민 안심수준 67점으로 신뢰 낮아”

국내 항공사의 안심수준 진단(100점 기준) /성균관대 SSK위험커뮤니케이션연구단 제공



국민이 평가한 국내 항공사의 안심점수는 100점 만점에 64.5점으로 낮은 신뢰수준이라는 조사결과가 나왔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항공은 67.1점, 저비용항공사 5사는 61.8점에 그쳤다.

최근 국내외 항공사고가 발생함에 따라 대형 이동수단에 대한 불안이 가중된 것으로 풀이된다.

성균관대 SSK위험커뮤니케이션연구단(단장 송해룡 교수)과 포커스컴퍼니(대표이사 최정숙)는 최근 설문조사에서 이 같은 결과가 나왔다고 4일 밝혔다.

위험컴연구단과 포커스컴퍼니는 만 20세 이상의 국민 1000명(최근 3개월 이내 국내선 항공사 이용 고객, 각 항공사별 최소 100명, 신뢰수준 95%에서 표본오차 ±3.10%p)을 대상으로 설문조사를 진행했다.

조사결과에 따르면 국내 항공사의 안심지수는 100점 만점 기준 64.5점으로 나타났다.

대한항공과 아시아나 등 일반항공은 67.1점이 나왔다.

제주항공, 진에어, 에어부산, 이스타항공, 티웨이항공 등 저가항공은 61.8점으로 5.3점 낮았다.

저가항공의 경우 남자(62.5점)가 여자(60.8점)보다 안심지수가 높았다.

특히 50대 이상(66.1점) 연령대에서 안심지수가 높게 나타났다.

일반항공의 경우 여자(67.4점)가 남자(66.9점)보다 안심지수가 높았다.

또 50대 이상(69.7점)의 연령대에서 안심지수가 높게 나왔다.

김원제 위험컴연구단 책임연구원은 "이러한 결과는 우리 국민이 국내 항공에 대해 이동수단으로서 안심하지 못함을 드러낸다. 사회 각 분야에서 안전에 대한 노력이 진행되고 있음에도 항공 안심지수가 64.5점이라는 결과는 국내 항공사들의 노력이 부족함을 시사한다"고 말했다.

이어 "저가항공사의 안심지수가 일반항공에 비해 낮은 것으로 나타났는데, 이러한 결과는 저가항공사들의 안전 대책 및 신뢰를 위한 커뮤니케이션 전략이 잘못됐거나 부족함을 의미한다"고 덧붙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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