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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중공업, 선박 연료 향상 장치로 연간 8억원 절약

현대중공업은 선박 연료효율 개선장치인 '하이핀(Hi-FIN)'의 성능 검증을 마치고, 전 선종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사진은 현대중공업이 개발한 연료효율 개선장치인 '하이핀'이 선박 프로펠러에 장착된 모습. / 현대중공업 제공



현대중공업은 선박 연료효율 개선장치인 '하이핀(Hi-FIN)'의 성능 검증을 마치고, 전 선종으로 확대 적용할 예정이라고 7일 밝혔다.

하이핀은 프로펠러 중심부(허브)에 부착하는 바람개비 형태의 장치다. 프로펠러 뒤쪽은 소용돌이 현상이 발생해 추진 효율을 떨어뜨리는데, 하이핀은 프로펠러와 반대 방향의 와류를 생성함으로써 프로펠러의 와류 현상을 상쇄해 추진 효율을 높여 준다.

현대중공업은 지난해 4월 그리스 마란가스사의 16만2000입방미터(㎥)급 액화천연가스(LNG)운반선에 하이핀을 장착해 실제 운항 선박에서의 성능 검증을 마쳤다.

사측에 따르면 하이핀을 장착한 선박은 최대 2.5%의 연료 소모를 줄일 수 있다. 8600TEU급 초대형 컨테이너선의 경우, 연간 약 75만달러(한화 8억1547만원) 상당의 연료를 절감할 수 있다. 선박의 평균 수명을 25년으로 보면 연료 절감액은 약 1900만달러(한화 206억5870만원)에 달한다.

현대중공업은 현재 30척 이상의 선박에 대해 하이핀 주문을 받은 상태다.

하이핀이 장착되는 선박의 종류도 초기 LNG운반선에서 최근에는 컨테이너선, 초대형원유운반선, 액화석유가스(LPG)운반선 등 전 선종으로 확대됐다.

현대중공업 관계자는 "조선업 불황이 이어지는 상황에서 연료효율 향상 등 선박 성능의 차별화를 통해 수주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라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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