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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자동차

토요타ㆍ닛산차, 다카타 에어백 결함으로 650만대 리콜



일본 자동차 브랜드인 토요타와 닛산이 일본 부품회사 다카타가 생산한 에어백 결함으로 650만대를 리콜한다.

토요타와 닛산은 13일(현지시간) 다카타 에어백을 장착한 차량 650만대를 세계적으로 리콜한다고 발표했다.

혼다자동차도 이 같은 조치를 뒤따를 것으로 예상된다고 경제전문지 포천, 로이터통신 등 미국의 주요 언론이 전했다.

다카타 에어백은 작동 시 가스발생 장치의 금속 파편으로 운전자 등이 다칠 수 있는 결함이 발견돼 이미 전 세계에서 리콜 사태를 불렀다.

이로 인해 지난 1월 미국에서 혼다 어코드 차량 탑승객이 숨졌고 인도네시아, 말레이시아에서도 5명이 사망했다.

이번에 리콜이 확대되면서 2008년 이후 다카타 에어백으로 인한 전 세계 리콜 규모는 총 3100만대로 늘어났다.

차량 점화장치 결함 등에 따른 지난해 미국 제너럴모터스(GM)의 리콜 규모 3000만대와 맞먹는 수준이다.

지금까지 다카타 에어백 결함으로 사망자가 발생한 차량은 모두 혼다차였다.

토요타와 닛산은 자사의 이번 리콜이 예방 차원이라고 설명했다.

토요타의 리콜 대상은 '코롤라', '비츠' 등으로 500만대에 조금 못 미친다.

주로 2003년 3월∼2007년 11월 유럽과 일본에서 생산된 모델들이다.

닛산은 156만대를 리콜할 계획이나 모델명은 제시하지 않았다.

이제까지 다카타 에어백 문제로 인한 일본 자동차 업계의 리콜 대상 차량은 주로 2000∼2003년 생산 제품이었다.

이번에 2004∼2007년 생산품으로까지 확대됐다.

다카타 대변인은 이날 발표에 대해 "현재 에어백의 결함 원인을 찾기 위한 조사가 진행 중이며, 자동차 메이커들과 협력하고 있다"고 전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 관계자는 최근 도요타, 닛산과 일본 정부 관계자들과 접촉해 왔다면서 "다카타 리콜과 관련한 중요한 조치를 곧 발표하겠다"고 말했다.

앞서 이들 두 자동차 메이커는 이날 일본 국토교통성에 합계 164만5000대를 리콜한다고 신고했다.

이로써 다카타 에어백 문제로 인한 일본 내 리콜 대상 차량은 총 469만7000대로 늘어났다.

교도통신은 토요타의 이번 리콜 대상은 코롤라 등 24개 차종 약 135만7000대고, 닛산은 엑스트레일 등 9개종 약 28만8000대라고 보도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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