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카카오는 1분기 영업이익이 40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20% 줄었다고 14일 공시했다.
매출액은 2344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9% 증가했고 당기순이익은 308억원으로 23% 감소했다.
광고, 게임, 커머스 등 모든 분야가 견조한 성장을 보이며 매출 증가를 이끈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전체 매출 가운데 모바일이 차지하는 비중이 55%에 달해 모바일 생활 플랫폼으로서 유의미한 성장을 보였다.
플랫폼별 매출액을 보면 광고 매출이 지난해 같은 기간보다 10% 증가한 1418억원으로 가장 많은 비중을 차지했다.
게임 매출은 지난해 동기 대비 18% 증가한 700억원, 커머스 매출은 167% 증가한 155억원, 기타 매출은 99% 성장한 71억원을 기록했다.
광고 매출 중 34%는 카카오 플랫폼을 이용한 광고와 모바일 검색 광고, 아담(Ad@m), 쇼핑하우 모바일 등 모바일 영역에서 발생했다.
커머스 매출은 카카오톡 선물하기의 상품 라인업 확대와 설, 밸런타인데이 등 특수에 따른 매출 증가로 성장했으며 전국적으로 확대하는 카카오프렌즈 브랜드 스토어 매출 역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친 것으로 분석됐다.
모바일 액션 및 RPG 게임 장르의 비중을 늘린 카카오게임하기의 가입자당평균매출(ARPU) 증가, 카카오톡 이모티콘, 카카오뮤직, 카카오페이지 등 모바일 콘텐츠 매출의 지속적인 성장은 게임 및 기타 매출 증가를 견인했다.
다음카카오는 핵심 사업부문에 역량을 집중하면서 모바일에 기반을 둔 수익구조를 계속 마련해나간다는 계획이다.
특히 이용자의 호응으로 빠 국내 대표적인 O2O(Online to Offline) 생활 플랫폼으로 자리매김한다는 전략이다.르게 성장 중인 카카오택시는 택시기사와 승객들의 의견에 신속히 대응하면서 다양한 마케팅 활동을 펼쳐
다음카카오는 또 카카오페이의 경우 가맹점을 지속적으로 확대하고 다른 카카오 서비스와의 연결을 강화하는 동시에 2분기 중 중국 게임업체 추콩과 '슈퍼스타 에스엠타운' 출시를 지원하는 등 국내 게임 개발사들의 사업 기회를 확대하는 데 주력할 방침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