올해 1분기 국내 자동차 시장에서 디젤차 판매 비중이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디젤을 연료로 활용하는 스포츠유틸리티차량(SUV)과 미니밴 등 레저용 차량(RV)의 판매량이 급증한 데다 수입 디젤 세단의 인기가 계속된 덕분이다.
각 업체는 하반기에 주력 차량에 대한 디젤 모델을 잇따라 출시할 예정이어서 디젤차 강세는 당분간 계속될 전망이다.
19일 업계에 따르면 1분기 국내 시장에서 팔린 국산 및 수입 디젤차(상용제외)은 총 14만9731대로 작년 1분기보다 21.6% 증가했다.
전체 자동차 판매량에서 디젤차가 차지하는 비중도 작년 1분기 38.6%에서 올해 44.2%로 뛰어올라 분기 기준으로 역대 최고치를 기록했다.
디젤 판매 비중은 2012년 연간 29.7%에서 2013년 35.7%를 기록한 뒤 지난해 40.7%를 나타내 처음으로 40% 벽을 넘어섰다.
디젤 엔진이 주류인 SUV 판매량이 통상 여름 휴가철이 낀 하반기에 집중되는 점을 고려하면 올해 사상 처음으로 50%를 넘어설 가능성도 있다.
국내 완성차업계 1분기 판매량 가운데 RV가 차지하는 비중은 40%에 육박하고 있다.
수입 디젤 세단의 인기가 계속되고 국내 완성차업계도 디젤 세단의 라인업을 확대한 것도 영향을 준 것으로 보인다.
이 가운데 쌍용차가 다음 달 티볼리 디젤 모델을 출시하는 데 이어 하반기에는 기아차가 SUV 볼륨 모델인 신형 스포티지를, 한국GM은 유로 6기준을 충족하는 트랙스 디젤 모델을 출시한다.
현대차는 하반기에 쏘나타 1.7 디젤 모델을 라인업에 추가할 예정이며 기아차는 오는 7월에 신형 K5 출시와 동시에 1.7 디젤 모델을 내놓는다.
수입차 시장에서는 이미 디젤 편중 현상이 두드러지고 있다.
수입차 신규 판매량 가운데 디젤 모델 비중은 2012년에 50.9%를 기록해 절반을 넘어섰으며 올해 1분기에는 69.6%를 기록했다.
올해 9월부터 유로5 디젤 신차 판매 금지를 앞두고 올 초에 할인 판매를 통해 재고를 처분하면서 디젤 비중은 더 높아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