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트로신문 양소리 기자] 제주항공(대표 최규남)은 여행사가 아닌 항공사가 직접 운영하는 예약센터나 온라인 채널을 통해 국제선 항공권을 구매하는 비중이 급증했다고 26일 밝혔다.
제주항공의 지난 4월말 기준 국제선 직접판매 비중은 42.5%를 기록했다. 이는 2013년 이후 월 단위 직접판매 비율 중 가장 높은 수치다. 지난해 같은 기간 27.4%와 비교하면 15.1%포인트 상승했다.
제주항공 측은 "여행의 모든 일정을 스스로 계획하는 이른바 '자유여행' 추세가 확산되는 것과 맥을 같이 하고 있는 것으로 분석된다"고 말했다.
특히 고객들의 직접구매 방식이 예약센터나 공항에서 이뤄졌던 전통적인 방식에서 홈페이지나 모바일 등 온라인을 통한 방법으로 옮겨가고 있는 점은 주목할만하다.
4월말 기준 직접판매 항공권 가운데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 또는 웹을 통한 예매율은 33.0%다. 지난해 같은 기간(22.7%)보다 무려 10.3%포인트 상승했다. 나머지 9.5%는 예약센터나 국내·외 공항에서 직접 구매한 비중이다.
홈페이지와 모바일 앱과 웹 등 온라인을 통한 직접판매 증가는 해외사이트에서도 꾸준히 늘어 2014년 4월 5.2%였던 것이 올해 4월말에는 9.5%까지 증가했다.
항공사는 이들을 겨냥한 다양한 할인항공권을 홈페이지나 모바일 등 제한된 경로를 통해 판매하거나 해외 이용객의 편의를 위해 현지어로 홈페이지를 개편하는 등 해외마케팅을 강화하고 있다.
제주항공 관계자는 "국내외 직접판매 비율을 70% 후반대까지 끌어올리는 것을 목표로 삼고 있다"며 "지난해 7월 하나의 도메인(www.jejuair.net)으로 우리나라는 물론 7개국 현지 이용객이 쉽게 접속할 수 있도록 현지서비스를 개편하고 각국의 현지통화로 결제할 수 있는 서비스도 시작했다"고 말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