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재 방영 중인 드라마 OST 커버. (왼쪽부터 시계방향) KBS2 '프로듀사', MBC '화정', KBS2 '후아유-학교 2015', MBC '맨도롱 또똣'.
드라마 OST, 초호화 라인업 '두 토끼 사냥'
이승철·백지영·김범수·김연우·박정현 등 시청자·음악팬 모두 만족
[메트로신문 김지민 기자] 만약 드라마에 배경 음악이 없다면 어떨까? 아마 굉장히 심심하고 허전하게 느껴질 것이다. 이처럼 배경음악은 드라마에 절대 빠질 수 없는 요소다.
기존 발표곡이 드라마 배경음악으로 사용되기도 하지만 각 스토리 라인과 등장인물의 특색에 맞춰 만든 OST(Original Sound Track·오리지널 사운드 트랙)는 극의 완성도를 높일 뿐만 아니라 차트에서도 큰 반응을 일으키며 시청자와 음악팬에게 고루 사랑받고 있다.
KBS2 '프로듀사' OST에 참여한 이승철(위), 김범수. /소니뮤직
KBS2 '프로듀사' OST에 참여한 백지영(왼쪽), 알리. /소니뮤직
◆ 어벤져스 방불케하는 '프로듀사' OST
차태현·공효진·김수현·아이유 등 인기 스타들이 출연해 화제를 모으고 있는 KBS2 금토드라마 '프로듀사'는 OST 역시 쟁쟁한 가수로 라인업을 꾸렸다.
가수 이승철은 자신의 새 앨범 정규 13집 '시간 참 빠르다'의 수록곡 '달링'을 '프로듀사'를 통해 먼저 공개했다. 원곡은 록 사운드가 강하지만 '프로듀사'에 실린 버전은 로맨틱한 분위기가 느껴지는 피아노 편곡으로 바뀌었다.
이에 대해 이승철은 "제작진의 요구에 따라 곡의 분위기를 바꿔봤다"며 "김수현 씨가 하루빨리 '달링'을 불러주길 바란다"고 요구해 웃음을 자아내기도 했다.
또 김연우·백지영·김범수·알리·벤 등 실력파 보컬리스트는 물론 짙은·루시드 폴·하엘 등 인디신 아티스트도 '프로듀사' OST에 이름을 올렸다. 23일 발매된 '프로듀사' OST 중 김범수가 부른 '사랑의 시작은 고백에서부터'와 백지영의 'And…그리고' 등은 음원 사이트 실시간 차트 상위권에 오르며 안방극장의 인기를 이어가고 있다.
가수 박정현(왼쪽), 효린. /각각 MBC·손진영 기자 son@
◆ 신곡 대신 OST
TV에서 좀처럼 보기 힘든 가수 역시 OST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최근 MBC '나는 가수다 3'를 마친 박정현은 MBC 월화사극 '화정'의 첫 번째 OST '가슴에 사는 사람'을 발표했다. 이 노래는 극중 정명(이연희)과 주원(서강준), 인우(한주완)의 엇갈린 삼각 로맨스를 더욱 애절하게 만들어 주고 있다.
'음원 강자' 씨스타 효린 역시 MBC 수목드라마 '맨도롱 또똣'의 세 번째 OST '더 가까이'를 노래했다. 극중 정주(강소라)의 테마곡으로 서정적인 가사가 돋보이는 업템포 발라드 곡. 효린은 평소보다 힘을 빼고 속삭이듯 간절한 목소리로 노래했다.
힙합 그룹 MFBTY로 활동했던 윤미래는 솔로 앨범 발표 대신 KBS2 월화드라마 '후아유-학교 2015' OST를 택했다.
윤미래의 '너의 얘길 들어줄게'는 지난 11일 발매 후 각종 온라인 음원 차트를 휩쓸며 저력을 과시했다. 래퍼가 아닌 R&B 보컬 윤미래의 감성을 자극하는 목소리는 극중 상처받은 캐릭터들의 마음을 보듬는 듯 한 느낌을 선사한다.
배우 이종석은 SBS '너의 목소리가 들려'로 인연을 맺은 가수 정엽의 신곡 '마이 발렌타인' 뮤직비디오에 출연했다. /산타뮤직
◆ 드라마가 끝나도 오래오래
드라마가 종영한 뒤에도 OST가 꾸준히 사랑받는 경우도 있다. 드라마에 푹 빠졌던 열혈 시청자는 OST만 들어도 드라마의 특정 장면이 떠오른다고 입을 모은다.
2005년 신드롬을 일으켰던 MBC 수목드라마 '내 이름은 김삼순'은 포털 사이트 연관 검색어가 OST일 정도로 많은 명곡을 배출했다. 특히 클래지콰이 '쉬 이즈(She is)'의 경우 알렉스가 부른 도입부가 예능 프로그램에서 쓰일 정도로 폭넓게 사랑받았다.
2013년 여름 인기리에 방영된 SBS 수목드라마 '너의 목소리가 들려'(이하 '너목들') OST 중 정엽이 부른 '왜 이제야 왔니'는 여름을 배경으로 펼쳐진 드라마와 잘 어울렸다는 평가를 받았다.
특히 정엽과 이종석은 최근 '너목들' 인연을 이어가기도 했다. 이종석은 정엽의 정규 3집 '메리 고 라운드(Merry Go Round)'의 타이틀곡 '마이 발렌타인(My Valentine)' 뮤직비디오에 출연해 눈길을 모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