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조선업계 발주량 절반으로 뚝…한국은 '선전' 중국은 '고전'



[메트로신문 이정필기자] 최근 전세계 선박 발주량이 전년에 비해 절반 이하로 줄어든 가운데 한국은 비교적 선방한 반면, 중국은 고전하는 양상이 계속되고 있다.

3일 영국의 조선·해운 분석기관인 클락슨 리서치에 따르면 지난달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41척, 166만CGT(수정환산톤수)로 집계됐다.

4월(77척, 177만CGT)에 비해 36척, 11만CGT 감소한 수치다.

전세계 선박 발주 척수가 50척 미만으로 집계된 것은 2009년 5월 18척 이후 6년 만이다.

CGT 기준 5월 국가별 수주실적은 한국(82만CGT), 일본(40만CGT), 중국(22만CGT) 순으로 한국이 4개월째 1위를 지켰다.

한국은 지난해 10월부터 3개월간 월별 수주실적에서 1위를 지키다가, 올해 1월 한 차례 일본에 1위 자리를 내줬던 바 있다.

중국의 수주 부진은 5월에도 계속됐다.

중국의 5월 수주량은 9척, 22만CGT로 2009년 5월 5척, 6만CGT 이후 가장 낮은 수치를 기록했다.

글로벌 시장의 1~5월 누계 실적은 990만CGT(전년 동기 발주량의 42.2%)로 집계됐다.

지난해 1~5월 전세계 선박 발주량은 2344만CGT 수준이다.

올해 한국의 1~5월 수주실적은 433만CGT로 전년 동기(578만CGT)의 75% 수준을 기록했다.

일본의 1~5월 수주실적은 223만CGT로 전년 동기(498만CGT)의 44.8% 수준이다.

같은 기간 중국의 수주실적은 195만CGT로 1~5월 수주 누계에서도 중국이 일본에 밀린 것으로 나타났다.

중국의 1~5월 실적은 전년 동기(1002만CGT)의 19.5%에 그쳤다.

이달 초 전세계 수주잔량은 1억804만CGT로 지난달에 비해 약 112만CGT 감소했다.

국가별 수주잔량은 중국(4114만CGT), 한국(3221만CGT), 일본(1934만CGT) 순이다.

클락슨 선가지수는 3월과 4월에 이어 5월에도 133을 기록했다.

클락슨 선가지수는 2013년 3월 126을 저점으로 반등하는 양상을 보이다가, 2014년 6월 140을 기록한 이후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

5월에는 유조선과 벌크선의 신조선가가 모두 하락했다.

케이프사이즈 벌크선(17만~18만톤급)의 경우 4월 마지막 주부터 5월 셋째 주까지 4주 연속으로 매주 척당 50만 달러씩 하락했다.

한 달 새 선가가 2백만 달러 하락한 셈이다.

VLCC(초대형원유운반선)와 수에즈막스, 아프라막스 등 유조선도 크기를 불문하고 5월 들어 척당 50만 달러씩 신조선가가 떨어졌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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