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SKT 컨소시엄, '스마트에너지관리' 시범사업 선정

모델들이 SK텔레콤 컨소시엄이 스마트에너지관리 시범 사업에 선정됨을 알리고 있다. /SK텔레콤 제공



[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은행 무인 점포를 비롯한 24시간 편의·프랜차이즈 매장 등 중소 점포 냉난방 관리에도 빅데이터가 활용된다.

SK텔레콤(대표이사 장동현)은 미래창조과학부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공모한 빅데이터 스마트서비스 시범사업에 중소형 매장 에너지관리 시스템인 '스마트 에너지관리 서비스(WEMS'가 선정돼 올 하반기 선보일 예정이라고 4일 밝혔다.

스마트 에너지관리 서비스 시범사업은 SK텔레콤이 상권분석시스템(지오비전) 빅데이터를 기반으로 알고리즘을 개발하고, SGA(대표이사 은유진)는 사업 주관을, 중소 전문기업인 엔코디(대표이사 김동욱)는 H/W장비와 알고리즘 개발을 맡는다.

스마트 에너지 관리 서비스는 지금까지 단일 대형 건물 위주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BEMS나 대형 공장의 에너지 관리 시스템인 FEMS와 달리 중소형 매장·점포에 적용되는 에너지 관리 시스템이며 본사 관제실에서 개별 매장을 모니터링하게 된다.

WEMS가 적용되면 매장 주변의 유동·상주·거주 인구는 물론, 영업장의 매출·내방객·에너지사용 추이 및 프로모션 캘린더 등 내부 데이터와 공공 데이터에 기반해 매장 내방객을 예측하고, 냉난방 에너지를 최적화할 수 있다.

SK텔레콤 컨소시엄은 제너시스BBQ 및 한도에프엔비 등 외식전문 프랜차이즈업체와 제휴를 맺고, 올해 안에 WEMS 시스템을 적용해 효과를 검증하고, 이후 24시간 편의점이나 은행 무인점포 및 글로벌 사업으로 확대해 나갈 계획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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