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산업>철강/중공업

현대중공업, '움직이는 선실' 개발…화물적재량↑

현대중공업은 노르웨이 선급기관인 DNV GL로부터 '움직이는 선실(SkyBench)'에 대한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디. 윤문균 현대중공업 부사장(왼쪽)과, 토르 스벤센이 DNV GL 최고경영자가 AIP 인증서를 들고 기념사진을 찍고 있다. / 현대중공업 제공



[메트로신문 양소리 기자] 현대중공업이 초대형 컨테이너선 선실에 레일과 휠을 이용해 '움직이는 선실'을 개발했다. 공간 활용도가 높아져 화물적재량은 크게 늘었다.

현대중공업은 세계 최대 선급기관인 노르웨이 선급협회 DNV GL(Det Norske Veritas Germanischer Lloyd)로부터 움직이는 선실의 기본승인(AIP)을 획득했다고 11일 밝혔다.

움직이는 선실은 승무원들의 생활공간인 선실은 선체와 붙어있어 움직일 수 없다는 고정관념을 깬 것으로 현재 '스카이벤치'라는 이름으로 특허와 상표 등록을 완료한 상태다.

움직이는 선실 디자인이 적용된 초대형 컨테이너선 개념도./ 현대중공업 제공



브릿지 형태의 선실은 길이 방향으로 총 13m를 이동할 수 있다. 선실이 이동하며 생긴 선실 하부 공간에는 컨테이너를 추가로 적재할 수 있다. 기존 고정식 선실에서는 사용할 수 없었던 공간을 활용할 수 있게 된 것이다. 이 디자인을 1만9000TEU(6m 길이 컨테이너 1만9000개를 실을 수 있는 규모) 초대형 컨테이너선에 적용할 경우, 450개의 컨테이너를 더 탑재할 수 있게 된다.

현대중공업 측은 이 디자인이 적용된 1만9000TEU 컨테이너선이 유럽~아시아 노선을 운항할 경우 연간 약 27억원, 25년(선박의 평균수명) 운항 시 약 670억원의 추가 운임수입을 거둬들일 수 있을 것이라고 밝혔다.

선박 침몰시 부력에 의해 선실이 선체로부터 분리될 수 있도록 해, 승무원들의 안전성도 한층 높였다.

윤문균 현대중공업 부사장(조선사업 대표)은 "최근 업계의 화두인 화물 적재량 극대화에 부합된 창의적인 기술"이라며 "앞으로도 치열한 수주 경쟁전에서 앞서나갈 수 있도록 경쟁사와 차별될 수 있는 시장 선도적인 기술개발에 더욱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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