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텔레콤 직원들이 자사의 VoLTE 서비스를 이통3사로 연동 시험 중이다. /SK텔레콤 제공
[메트로신문 정문경 기자]SK텔레콤(대표이사 장동현)은 올해 11월 부터 HD급 고음질 통화와 고화질 영상통화가 가능한 HD Voice(VoLTE)를 자사 고객 간 서비스에서 타 이통사 고객과도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도록 했다고 17일 밝혔다.
이통3사간 HD Voice 망 연동 계획에 따라 8월 순차적 상용화를 거쳐 11월 부터 이용할 수 있다.
HD Voice 서비스가 이통3사 고객에게 연동되면 SK텔레콤의 개방형 통화 플랫폼인 'T전화' 이용고객의 편의성이 기존보다 대폭 향상될 전망이라고 사측은 밝혔다.
HD Voice 를 적용한 T전화 이용 고객은 LTE 망을 통한 '음성+데이터' 서비스로, 통화 품질 향상과 'T전화' 부가서비스 이용 시에 다양한 데이터 정보의 전송 · 처리 속도가 한층 더 빨라지는 등 품질 향상을 경험할 수 있다.
또한 통화 중 상대방에게 문서와 지도 등을 함께 보며 통화하는 '보이는 통화' 기능 이용 시 접속 및 데이터 전송·처리 시간이 단축되는 등 품질이 강화된다.
이와 함께 SK텔레콤은 올해 중 'HD Voice' 서비스를 활용한 '스마트 착신전화'(가칭) 서비스를 출시할 계획이다.
'스마트 착신전환' 서비스는 'HD Voice' 이용자가 스마트폰이 아닌 노트북, 태블릿, 스마트TV, 스마트 냉장고 등 USIM 없는 다른 기기를 통해서도 통화를 수신할 수 있는 서비스다.
'스마트 착신전환' 서비스는 데이터 기반의 음성통화 신호를 유선 인터넷·와이파이 등의 네트워크를 통해 전용 앱이 설치된 다른 기기로 전달해 음성통화를 할 수 있는 기술 방식이다.
SK텔레콤의 'HD Voice' 통화 요금은 기존 음성·영상통화와 동일한 요율(음성 1.8원·초, 영상 3.0원·초)이다. 현재 SK텔레콤 LTE 고객 중 'HD Voice'를 지원하는 단말기를 보유한 고객은 약 1500만명(전체 LTE 고객의 85%)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