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금융>금융일반

"금융사, 금융사고 회수액 47%…증권·서민금융업 '최저'"



[메트로신문 백아란기자] 금융회사가 임직원들이 횡령한 고객 돈을 절반도 회수하지 못한 것으로 나타났다.

특히 증권회사의 경우 사고금액 회수율이 11%에 불과한 것으로 조사됐다.

18일 국회정무위원회 소속 신학용 새정치민주연합 의원은 금융감독원으로부터 제출받은 '금융사 금전사고 현황자료'를 분석한 결과, 회수예상액은 47.6%(8442억원)로 추정됐다고 밝혔다.

지난 2010년부터 작년까지 최근 5년간 은행과 중소서민, 금융투자, 보험 등 금융사에서 발생한 횡령 등의 금융사고액은 1조7740억원에 달한다.

사고금액별로는 운용자금 규모가 큰 은행권이 1조3463억원으로 가장 많았다. 이어 서민금융(3239억원), 증권(850억원), 보험(188억원) 순으로 나왔다.

반면 사고금액을 얼마나 되찾았는지를 보여주는 회수율은 증권이 11.6%로 가장 낮았다.

회수율이 가장 높은 곳은 보험사로 84.9%에 달했으며 은행은 56.6%, 중소서민금융 17.3%로 집계됐다.

금융사고 건수는 2010년 연간 191건에서 2013년 167건으로 감소하다 지난해 204건으로 다시 늘었다.

특히 저축은행·상호신용 등 서민의 돈을 관리하는 중소서민금융에서 횡령 등 금전사고가 가장 많이 발생했다.

지난 5년간 총 929건의 금전사고 중 중소서민금융업이 348건으로 37.5%를 차지한다.

신 의원은 "회수율이 낮다는 것은 그만큼 사고 발생 사실을 뒤늦게 발견하고 후속조치도 제때 취하지 못했다는 것을 반증한다"며 "(낮은 회수율과 금전사고 증가는) 직원들의 도덕적 해이가 도를 넘어섰고 금융회사의 내부통제시스템에도 구멍이 뚫린 것"이라고 지적했다.

그는 "신뢰를 먹고 사는 금융기관에서 이처럼 금전사고가 끊이지 않고, 회수조차 제대로 되지 않는다는 것은 내부통제 시스템의 총체적 부실을 의미한다"며 "금융당국은 확실한 대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주장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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