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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영화

[스타인터뷰] ‘마돈나’ 서영희 “어두운 이야기도 재미있게 표현하면 돼죠”

배우 서영희./라운드테이블(김민주)



다음달 2일 개봉하는 '마돈나'(감독 신수원)는 보는 이의 마음을 조금은 무겁게 만드는 영화다. 자본과 남성이라는 폭력적인 권력 앞에서 절망의 나락으로 빠져드는 한 여자의 삶을 액자식 구성으로 담고 있기 때문이다. 서영희(36)는 마돈나라는 이름으로 불리는 여자 미나(권소현)의 삶을 쫓으면서 자신의 상처와 마주하게 되는 간호조무사 해림을 연기했다.

서영희는 그동안 스크린에서 힘든 역할을 자주 맡았다. '추격자'와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이 그의 대표작이 된 것은 쉽지 않은 캐릭터를 온몸으로 소화해낸 열연 때문이었다. 그러나 '마돈나'에서는 극의 중심에서 한 걸음 떨어져 관찰자의 입장에 선 인물을 맡았다. 관객과 함께 사건을 바라보는 캐릭터다.

영화 '마돈나'./리틀빅픽처스



"모성과 같은 여성의 이야기라서 더 빨리 흡수할 수 있었어요. 마음에도 크게 와 닿았죠. 여성 감독님이 연출하는 작품이라 믿음도 갔고요. 관찰자 입장이다 보니 예전 작품들에 비해 몸은 많이 편했어요. 하지만 마음은 굉장히 불편하더라고요. 계속 감정을 억누르다 보니 표현의 한계를 느꼈어요."

서영희는 "작품을 선택할 때 캐릭터의 과거가 궁금해져야 흥미가 생긴다"고 말했다. '마돈나'의 해림을 선택한 것도 비슷한 이유에서였다. 영화는 해림에 대해 많은 것을 설명하지 않는다. 다만 단발머리에 무덤덤한 표정으로 마음속에 깊은 상처가 있는 인물임을 넌지시 보여줄 뿐이다.

배우 서영희./라운드테이블(김민주)



해림이 미나의 과거를 추적하는 과정은 곧 비슷한 상처가 지닌 두 여인이 서로를 이해하고 치유해가는 과정이기도 하다. 서영희는 "해림에 대한 설명이 많지 않아서 아쉽지는 않았다"고 말했다.

"해림이 미나의 삶을 보면서 동조되고 자신의 삶에 대해 생각하게 되는 것이 더 중요하다고 봤어요. 어떻게 보면 미나의 삶이 해림의 과거일 수도 있는 거니까요. 그래서 해림에 대한 부수적인 설명은 필요 없다고 봤어요."

좀처럼 감정을 드러내지 않던 해림이 한 순간의 눈물로 미나를 향한 마음을 드러내는 장면이 있다. 서영희의 절제된 연기가 빛나는 순간이다. "미나에 대한 미안함, 그리고 나에 대한 미안함 등 모든 감정이 다 담긴 장면이죠. 아무 것도 할 수는 없는 상황일지라도 산 사람을 살아야 하는 마음이었던 것 같아요."

마음을 무겁게 만드는 이야기지만 서영희는 '마돈나'를 희망에 대한 영화라고 강조했다. "시나리오를 읽을 때도 미나의 과거를 바라보면서 속상함을 느꼈어요. 하지만 새로운 생명이 탄생하는 희망으로 영화가 마무리되잖아요. 관객들도 그런 희망을 안고 극장을 나갔으면 해요. 이런 세상이라도 누군가는 생명을 용기 있게 지켜준다는 희망이요."

배우 서영희./라운드테이블(김민주)



서영희는 "개인적으로는 밝은 이야기를 좋아한다"고 말했다. 그럼에도 그의 필모그래피가 다소 어둡고 무거운 작품들로 채워져 있는 것은 세상의 밝음과 어두움을 모두 바라보고자 하는 태도 때문이다. "웃는 것도 좋지만 심각해질 필요가 있을 때는 심각해지는 것도 좋아요. 그리고 어두운 이야기도 재미있게 표현하면 돼요. 재미라는 것도 여러 종류의 재미가 있는 거니까요."

'추격자'와 '김복남 살인사건의 전말'로 연기력을 인정받았지만 서영희는 "배우로서 아직 중간 정도 온 것 같다"고 덤덤하게 말했다. 나이 90이 될 때까지 연기하고 싶다는 그는 새롭게 도전할 수 있는 자신만의 범위를 찾기 위해 오늘도 노력하고 있다. "저만 소화할 수 있는 인물을 많이 만나고 싶어요. 배우로서 이 정도의 욕심은 내야겠죠? (웃음)

배우 서영희./라운드테이블(김민주)



사진/라운드테이블(김민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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